뷰페이지

최재성 靑정무수석 “野, 큰 실수…모든 걸 걸어라. 자신 있다”

최재성 靑정무수석 “野, 큰 실수…모든 걸 걸어라. 자신 있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2-02 09:51
업데이트 2021-02-02 0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연합뉴스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연합뉴스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이 ‘북한 원전 추진’ 의혹을 제기하고 대통령을 향해 ‘이적행위’라고 발언한 야당을 향해 “큰 실수 하셨다”며 총체적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재성 수석은 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청와대에서 검토한 바도 없고 보고한 바도 없고 추진도, 검토도 없었는데 무조건 극비리에 추진했다고, 이적행위라며 국정조사나 특검을 얘기한다”면서 “야당이 큰 실수한 것”이라고 말했다.

“법적 대응보다 더한 것 검토…야당, 명운 걸라”
이미지 확대
‘이적행위’라며 북한 원전 건설 지원 의혹을 부각시킨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국회에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청와대가 의혹을 해명해야 한다며 공세를 이어 갔다. 김 위원장 뒤로 ‘대북 원전 의혹 긴급대책회의’라는 문구가 보인다. 연합뉴스
‘이적행위’라며 북한 원전 건설 지원 의혹을 부각시킨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국회에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청와대가 의혹을 해명해야 한다며 공세를 이어 갔다. 김 위원장 뒤로 ‘대북 원전 의혹 긴급대책회의’라는 문구가 보인다.
연합뉴스
진행자가 “청와대 대변인이 법적 조치를 밝혔다”고 하자 최 수석은 “법적 대응보다 더한 것도 해야 된다”며 “공당의 대표가 국가원수를 향해 이적행위라고 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엄청난 일을 했는데 용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토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금 검토하고 있다”고 국민의힘을 압박했지만 검토 중인 대응 내용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USB 공개, 기밀문서…허위주장 심해지면 공개 검토”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1.2.1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1.2.1
연합뉴스
‘신경제구상’을 담아 북한에 건넸다는 USB를 공개하라는 요구에 대해선 “절대 공개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최재성 수석은 “의혹을 제기한다고 정상회담에서 있었던 일을 무조건 다 공개한다면 나라가 뭐가 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다만 “야당이 책임을 지겠다고 명운을 걸면 저희들이 면밀히 검토할 수 있다. 그래서 자신 있으면 (명운을) 걸라 이거다”라며 “총체적인 책임을 걸고 야당도 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행자가 말미에 USB 공개를 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묻자 최재성 수석은 “외교상 기밀문서다. 대통령기록물로도 분류되지 않을 수 있는데, 기밀 분류에 따라 열람조차 되지 않는 것도 있다”면서도 “국론 분열이나 허위 주장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라면 책임을 전제로 (USB 공개) 검토는 해볼 수 있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라며 일말의 가능성을 열어놨다.

최재성 수석은 북한 원전 추진 의혹에 대해 “전혀 근거도 없고 논의조차 하지 않았지만 혹시라도 빈 구멍이 있나, 다 점검했다”면서 “회의 안건으로 올라간 적도, 회의한 적도, 대통령 이전에 수석 등에 보고한 적도 없고 다 확인했다. 점검이 끝났다”고 자신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