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파된 남북연락사무소처럼…박지원 “北 금강산서도 할 것”

폭파된 남북연락사무소처럼…박지원 “北 금강산서도 할 것”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6-16 17:55
업데이트 2020-06-16 17: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땅에서 일어나는 일, 과민 반응할 필요 없다”

朴 “北 코로나로 힘들어…남북미 정상회담 필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3일 금강산 관광지구를 현지 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3일 금강산 관광지구를 현지 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대중 정부에서 대북 특사로 파견됐던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은 16일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과 관련, “불안한 예측이지만 북한이 금강산에서도 상징적인 일을 하리라 예측한다”고 밝혔다.

박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서 “북한 땅에서 일어나는 일에 우리가 과민반응할 필요는 없다”며 이렇게 내다봤다.

박 전 의원은 “남북은 6·15 공동선언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면서 “북한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가 어렵다. 여기서 길을 찾아야 한다. 남북미 정상회담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10월 금강산 관광지구를 현지 지도한 뒤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하라고 지시했다.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 연합뉴스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 연합뉴스
정의당 “화 난다고 밥상 엎으면 누가 이해해”
한편 정의당은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소 폭파에 대해 “화가 난다고 밥상을 모두 엎어버리는 행동을 누가 이해할 것인가”라면서 “국제사회에서 고립될 가능성만 더 높아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의당은 이날 김종철 선임대변인의 논평에서 “무모한 행동은 사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한 뒤 “북한 당국의 이성적 판단과 행동을 촉구하며,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北 반이성적 폭거…정상국가 포기”
안철수 대표가 이끄는 국민의당은 안혜진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북한의 이번 연락사무소 폭파 조치에 대해 “일체의 대화와 타협을 거부하는 반이성적인 폭거”라면서 “이러한 극단적이고 반이성적인 행태는 국제 사회속에 정상국가가 되고자 하는 노력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 대변인은 “도대체 언제까지 대한민국 국민들은 비정상적인 국가의 야만적인 폭거에 떨며 살아야 하는가”라면서 “정부가 북한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한 채 순진한 대화와 유약한 타협의 모습만을 고수할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5.21.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5.21.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