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한미, 대북 채널유지 긴밀협력…北, 대화에 관심 표명 없어”

靑 “한미, 대북 채널유지 긴밀협력…北, 대화에 관심 표명 없어”

입력 2017-10-01 12:05
업데이트 2017-10-01 1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틸러슨 ‘대북채널 2∼3개 유지’ 언급에 “여러 형식 대화추진 가능 입장”“美, 웜비어 이후 억류 미국인 석방 등 위해 조용한 北접촉 필요하다는 입장”

청와대는 1일 미국이 북한과 소통 채널을 유지하고 있다는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의 발언과 관련, 한미가 대북 접촉 채널유지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지만, 북한이 대화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우리 정부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대화를 통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강조해왔고 대화는 미북·남북 등 양자 대화와 다자대화를 포함해 여러 형식이 병행되어 추진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한미 양국 정부는 북한을 대화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최대한 제재·압박이 필요하다는 원칙을 견지하면서, 대북 접촉채널 유지 노력에 관해 긴밀히 협의해오고 있다”며 “그러나 미 국무부 대변인이 어젯밤 밝혔듯이 북한은 진지한 대화에 관한 아무런 관심을 표명해 오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미 정부는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망 이후 억류 미국인 석방 등 인도적 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과 조용한 접촉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성명에서 “북한 현 정권 붕괴 촉진, 체제변화 추구, 한반도 통일 가속화, 비무장 지대 이북 군사력 동원에 관심이 없다는 미국의 확언에도 북한 관리들은 그들이 비핵화 대화에 관심이 있다거나 준비돼 있다는 어떤 신호도 보여주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