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이희호 여사 방북 적극지원…필요한 조치 협조”

정부 “이희호 여사 방북 적극지원…필요한 조치 협조”

입력 2015-07-01 15:30
업데이트 2015-07-01 1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일부 “남북회담 재개시 ‘남북종단철도 시범운행’ 제안”

정부는 1일 김대중평화센터가 추진하는 이희호 여사의 방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 자료를 통해 “정부는 김대중평화센터측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이희호 여사 방북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며 “추가 실무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방북에 필요한 조치를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중평화센터는 이 여사의 방북을 위해 전날 개성에서 북측과 사전접촉을 가졌지만 방북 일정을 확정하지는 못했다. 센터측은 가급적 7월 안에 방북하기를 원하는 이 여사의 뜻을 북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민간 차원에서 광복 70주년을 맞아 대북협의를 진행하는 역사·문화·스포츠 교류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당국 차원에서도 광복 70주년 공동기념행사를 포함해 남북 간 실질적 협력의 통로를 개설하기 위한 남북대화에 열린 자세를 견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종교분야에선 7대 종단 등이 광복 70주년 사업 등과 관련해 대북 협의를 진행했으나 큰 진전은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통일부는 또한 “가뭄과 수해 등 자연재해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남북협력도 추진하겠다”며 “임진강, 북한강 등 남북공유하천 유량 공동관리와 백두대간 등 복원을 위한 산림자원 공동조사, 종자교환, 양묘지원 협력사업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남북회담이 재개되면 ‘남북종단철도 시범운행’을 제안하는 등 철도 분야 협력도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남북한과 러시아 간 3각 물류 협력사업인 ‘나진-하산 프로젝트’와 관련해서는 한-러 사업자 간에 3차 시범운송의 시기와 방식에 대한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개성공단 임금 문제와 관련해서는 남측 개성공단 관리위원회와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간에 지난달 9일과 17일에 협의를 진행했으며, 될 수 있으면 이른 시일 안에 당국 차원의 개성공단 공동위원회가 개최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통일부는 북한 가뭄 피해에 대해서는 “올해 5월 강수량은 예년 대비 57%에 불과했으나 6월 강수량은 예년 대비 85%로 증가했다”며 “앞으로 작황에 미칠 영향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