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희수 기재위원장 “연말정산 소급적용, 이건 아니다”

정희수 기재위원장 “연말정산 소급적용, 이건 아니다”

입력 2015-01-22 09:46
업데이트 2015-01-22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치주의 근간 무너져…차후 형평성 시비 불거질것””정부, 세수확보에만 치중”…내달 4일 현안질의 열기로

정부와 여당이 현행 세법을 재개정하고 이를 2014년 귀속분 연말정산에 소급적용하기로 한 데 대해 정희수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은 “이건 아닌 것 같다”고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이미지 확대
정희수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연합뉴스
정희수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연합뉴스
세법 개정관련 소관 상임위인 기재위 수장이 이런 입장을 밝힘에 따라 세법개정까지는 처리가 순조로울지는 몰라도, 적어도 소급입법 문제를 놓고는 상임위 심의단계에서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

새누리당 소속인 정 위원장은 22일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소급적용은 원칙에 안 맞고, 형평성 시비로 더 시끄러워질 수 있다”며 “법리적으로 불이익이 아니라 혜택을 주는 건 가능하다고 얘기하더라도 소급적용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우리나라는 ‘국민정서법’이 강하다”며 전날 당정이 세법 재개정과 소급적용을 추진키로 한 것은 ‘13월의 세금폭탄’ 논란으로 악화한 여론에 떠밀린 결과라고 비판했다.

그는 “법을 만들면서 소급적용이 안 되게 하는 이유가 있다. 혜택을 주든, 불이익을 주든, 법치주의 근간이 무너지기 때문”이라며 “엄연한 법치국가에서 법이 만들어졌으면 법을 지켜야 하는 거고, 해보고 문제가 있으면 다시 보완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어 “나중에 소급적용을 할 때 형평성 시비가 굉장히 많이 불거질 것”이라며 “누구는 (환급)해주고, 누구는 안 해주는 상황이 돼 더 시끄러워질 것”이라고 부작용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보였다.

기재위는 다만 정부와 여당이 세법 재개정에는 합의하고 야당도 긍정적인 분위기인 만큼 다음 달 4일께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상대로 현안질의를 열어 현행 소득세 체계의 문제점을 따져볼 계획이다.

정 위원장은 “소득공제를 세액공제로 전환하는 큰 방향에 대해선 잘못됐다고 얘기할 수 없다”면서도 “좀 더 정확하고 정밀하게 부작용을 따져보고 신중하게 바꿨어야 하는데, 너무 성급하게 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공제항목과 공제율을) 조정해서 1조4천억원이라는 세입이 들어왔으면, 누군가는 부담하게 된 거고, 거기에 대해 불만의 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정부가 세수를 좀 늘려야겠다는 것에 치중한 나머지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