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신햇볕정책’ 우클릭 논란 조짐

민주 ‘신햇볕정책’ 우클릭 논란 조짐

입력 2014-01-15 00:00
업데이트 2014-01-15 0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한길 “구체적 전략 마련” 박지원 “햇볕원칙 변경 안돼”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지난 13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햇볕정책의 수정, 보완 가능성을 언급한 뒤 당내에서 미묘한 파장이 일고 있다. 당 지도부는 대북 포용을 근간으로 하는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대북정책이 전면 수정되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긋고 있지만 당내 논의 과정에 따라 햇볕정책이 대폭 수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당의 정체성과 관련된 사안인 만큼 대북정책을 둘러싼 ‘우클릭’ 논란으로 비화될 조짐이 보인다.

이미지 확대
의료 영리화 정책진단 토론회 간 김 대표
의료 영리화 정책진단 토론회 간 김 대표 14일 민주당 공공부문 민영화 저지 특별위원회가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주최한 ‘박근혜 정부 의료 영리화 정책진단 토론회’에서 김한길(왼쪽) 민주당 대표가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김 대표는 회견이 끝난 뒤 당 정책위원회와 당 싱크탱크인 민주정책연구원에 ‘신햇볕정책’의 구체적인 전략과 상황별 대응 방안을 마련하도록 지시했다. 당 정책위에서 구체적인 전략을 맡고, 연구원은 근본적인 통일정책 연구를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변재일 민주정책연구원장은 14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핵 개발에 의존하지 않고도 북한이 개혁·개방을 통해 경제성장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햇볕정책”이라면서 “당초 의도한 성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북한이 핵을 개발한 것을 인식했다는 것이 김 대표 발언의 요지”라고 말했다.

당은 우선 북한 핵 개발에 대한 입장 정리에 들어간 뒤 향후 북한 대응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구민주계 좌장 격인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북한이 핵을 보유했다는 발언 외에 (햇볕정책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한다는 얘기가 없기 때문에 아직 단정하기는 이르다”면서도 “햇볕정책의 원칙은 변경해서는 안 된다”고 잘라 말했다.

하지만 햇볕정책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지는 과정에서 구민주계 또는 친노무현계 그룹을 중심으로 내홍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햇볕정책과 관계없이 북한의 핵실험이 수차례 계속되면서 ‘햇볕정책이 여전히 유효한가’에 대한 회의적인 목소리가 당 안팎에서 간간이 흘러나오곤 했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대북 퍼주기 논란과 종북 프레임에 갇혀 새누리당에 공격의 빌미를 준 것은 뼈아픈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김 대표가 말한 국민 통합적 대북정책은 시대 상황의 변화에 따라 햇볕정책을 계승, 발전시키는 ‘햇볕정책 2.0’이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당 지도부가 서둘러 해명에 나선 것은 당내 노선 갈등으로 번질 가능성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민주당의 한 초선 의원은 “기본적인 접근이 실패했으니 재조정한다는 차원이 아니라 변화된 방향으로 재조정한다면 당내 반발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4-01-15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