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 곧 안보리 회의소집’대북결의안+α’ 채택전망

유엔, 곧 안보리 회의소집’대북결의안+α’ 채택전망

입력 2013-01-19 00:00
업데이트 2013-01-1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결의안 반대입장 철회한듯..제재수위 막판 협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조만간 공식 회의를 소집,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따른 새로운 대북 제재 결의안을 채택할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북한이 로켓을 발사한 지 한 달여 만에 채택되는 이 결의안에는 기존 대북 제재 를 재확인하는 내용과 함께 ‘플러스 알파(α)’가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플러스 알파로는 제재대상 북한 기관, 인물 추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미국과 중국은 이달 초부터 대북조치 문제를 본격 협의하기 시작, 현재 논의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복수의 소식통이 전했다.

특히 중국이 최근 입장을 변경, 법적 구속력이 있는 새로운 안보리 대북 결의안 채택에 대한 반대 입장을 사실상 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주장한 중국은 애초 결의안보다 수위가 낮은 의장성명(회원국에 대한 권고사항) 채택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국과 미국 등이 강하게 설득하면서 결의안을 받아들인 것으로 분석된다.

결의안에는 기존의 안보리 결의 1718ㆍ1874호 등에 포함된 대북 제재안을 재확인하는 내용이 일단 포함된다.

여기에 대북 제재 대상(개인ㆍ단체)을 확대하는 방안이 포함될 것으로 보이며 반입 금지물품 선박검색 등 기존 제재를 강제규정으로 강화하는 방안도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소식통은 “다른 변수가 없으면 3~4일 정도면 되지 않을까 싶다”면서 “구체적인 내용은 현재 진행되는 문안 협의가 완료돼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미ㆍ중 양국은 조만간 물밑조율 내용에 대해 다른 상임이사국 및 비상임 이사국을 상대로 의견을 수렴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안보리는 공식 회의를 열어 결의안을 최종 채택하게 된다.

정부 당국자는 “어떤 내용과 형식이 될지는 최종 타결 상황을 봐야한다”고 말했다.

안보리가 현 기류대로 결의안을 채택하게 되면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유엔이 채택하는 두 번째 결의가 된다. 유엔은 북한이 1차 핵실험 이전에 대포동 2호 미사일을 시험발사한 뒤 2006년 7월 규탄결의안 1965호를 채택한 바 있다.

그러나 유엔은 결의 1965호 이후에는 중국 반대 등의 이유로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결의안을 채택하지 못했다. 지난해 4월 북한의 로켓발사에 대해서도 유엔 안보리는 의장성명으로 대응했다.

이런 점에서 이번에 결의안이 채택되면 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북한 로켓에 대한 대응 수위가 이전보다 높아졌다고 평가할 수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안보리는 북한의 2차례 핵실험 이후에는 모두 대북 제재결의를 채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