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회초리 투어’ 씁쓸한 마무리

민주 ‘회초리 투어’ 씁쓸한 마무리

입력 2013-01-19 00:00
업데이트 2013-01-19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쇼 같다” 지적에 일정 축소

대선 패배에 대한 국민들의 쓴소리를 직접 듣겠다며 시작한 민주통합당의 ‘회초리 투어’가 18일 대전·충남 방문을 끝으로 중도에서 막을 내렸다. 민주당은 지난 13일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이후 광주·전남과 부산·경남을 다녀왔지만 내부에서조차 ‘보여 주기식 이벤트’라는 냉소적 반응이 일자 전국을 돌기로 한 당초 일정을 대폭 축소했다. 결국 마지막 방문지가 된 대전·충남에서도 민주당은 “회초리 쇼 같다’는 비판을 들으며 씁쓸하게 발길을 돌렸다.

18대 대선의 주요 전략지역이었던 대전과 충남에서 민주당은 각각 49.7%, 42.9%를 득표했다. 적지 않은 차로 패배한 지역인 만큼 지지층의 상실감은 컸고 질책도 매서웠다. 대전 유성구 도룡동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회초리 민심간담회’에는 150여명의 당원과 비당원이 참석해 민주당의 앞날을 놓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시민사회단체에서 일하는 김남숙씨는 “지금 국민의 심금을 울리며 회초리 투어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느냐”며 “사죄의 3배 대신 간편복을 입고 현충원 묘비라도 닦았다면 진정성이 느껴졌을 것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참 봉사를 하라”고 꼬집었다. 안철수 전 대선 후보를 지지했다는 박종범씨는 “민주당에 대한 불신이 안철수 현상으로 나타났던 것”이라며 “기득권을 내려놓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한 참석자는 “민주당이 죽었는데 우는 사람이 없다”며 곡을 해 비대위원들을 곤혹스럽게 했다.

대전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3-01-1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