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세연 “‘黨 불신’ 원인제공자들 책임질 때”

김세연 “‘黨 불신’ 원인제공자들 책임질 때”

입력 2012-01-29 00:00
업데이트 2012-01-29 15: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대표 국회의원 공천권, 국회의원 지방선거 공천권 없애야””비대위, 과감하고 신속하지 못해..현실안주 관성 우려”

한나라당 김세연 비상대책위원은 29일 “4월 총선이 목전에 다가온 지금쯤에는 한나라당이 이토록 국민적 불신을 받을 수밖에 없게 만든 근본 원인을 제공한 분들은 그에 상응하는 책임 있는 결단을 내려줄 때”라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향후 인적쇄신 방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이 볼 때 이런 부분이 해결되지 않으면 한나라당이 거듭 태어나는 것으로 보이지 않을 것”이라면서 “(결단 요구가) 대통령 탈당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당내에서 그러한 책임 있는 인물들이 나올 때가 됐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구체적으로 누구를 의미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스스로 알아서 판단할 문제다. 어떤 결단이 있다면 공천 과정이 더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근혜 비대위원장과의 교감 가능성에 대해서는 “개인적 의견”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를 두고 당 일각에선 이상돈 비대위원이 비대위 출범 초기부터 제기한 ‘MB정부 실세’ 용퇴론을 다시 거론한 것이라는 해석과 함께 이를 고리로 계파 갈등이 재연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그는 한달간 비대위 활동에 대해 “사즉생, 즉 죽어야 살 수 있는 상황임에도 더 과감하고 신속하지 못했던 점을 반성한다”며 “비대위 회의에서 여러 쇄신 사안에 대해 강한 문제제기가 있을 때마다 다소 제동이 걸리는 듯한 상황이 있었는데 너무 현실에 안주하는 관성이 남아있다는 점에 우려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정치구조 개편 문제에 대해 “당 대표 공천권 밖에서 줄을 서고 돌격대 역할을 해 온 국회의원들이 지방선거에 임해서는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을 자기 앞에 줄 세움으로써 지방까지 수직 계열화되고, 결국 국민의 의중을 더 살피기보다 공천권을 바라보고 줄서는 구조가 반복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회의원의 권력이 가장 약해지는 시점이 총선 공천 직전인데 지금 하지 않으면 지방선거 공천권 독립을 기약하기 어렵다. 당 대표의 국회의원 공천권, 국회의원의 지방선거 공천권 이 두 가지 문제를 풀지 않으면 우리 정치가 결코 일어설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구체적 방안으로 ▲기초 단체장ㆍ의회의원 정당공천 폐지 ▲당 대표ㆍ당협 폐지 ▲국회의원ㆍ당협위원장 분리 ▲시도당 공심위의 당협위원장 협의의무 삭제 등을 제안했다.

그는 이어 기자들과 오찬간담회에서 비대위가 추진하는 ‘개방형 국민경선’과 관련, “현실적으로 지역구 80%에 당장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며 “17대 선거 때 16개 지역구에서 경선을 통해 상향식 공천을 실시했는데 그것의 2~3배만 해도 성공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