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치권 돈봉투 파장] 돈봉투 지시 윗선 밝힐 ‘키맨’… 친이계 의원들 바짝 긴장

[정치권 돈봉투 파장] 돈봉투 지시 윗선 밝힐 ‘키맨’… 친이계 의원들 바짝 긴장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병용 당협위원장 소환 조사… ‘錢大’ 수사 어디로

돈 봉투 전달자 중 한 명으로 의심받고 있는 고명진씨와 이재오 의원의 최측근 안병용 서울 은평구 당협위원장이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정치권의 이목이 고씨와 안 위원장에게 쏠려 있다. 돈 봉투 전달을 지시한 윗선과 돈 봉투를 받은 의원 등의 명단을 밝힐 결정적인 인물인 까닭에 박희태 국회의장은 물론 친이(친이명박)계 의원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여야 돈봉투 살포 규탄”
“여야 돈봉투 살포 규탄” 11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보수 시민단체 회원들이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사건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고씨는 윗선의 지시를 받고 돈 봉투를 돌린 의혹을 받고 있다. 고승덕 의원으로부터 되돌려 받은 돈 봉투를 윗선에 반납했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고씨는 검찰 조사에서 “전달자가 아니다.”라고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달자가 아니라면 돌려받은 300만원을 개인적으로 유용하고 윗선에 보고하지 않았을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따라 검찰은 돈을 돌린 ‘검은 뿔테 안경의 30대’를 다시 찾아 나설 수밖에 없다.

당시 한나라당 의원들도 자유로울 수 없다. 특히 고 의원이 지난 9일 기자회견에서 “(한 남성이) 쇼핑백 크기의 가방에 (현찰 300만원이 든) 노란색 봉투를 하나만 들고 온 것이 아니다. 잔뜩 들어 있었다. 다른 의원실에도 돌렸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고씨가 돈 봉투를 받은 의원 이름들을 진술하면 돈 봉투 사태는 걷잡을 수 없다.

고씨의 심경 변화도 감지되고 있다. 고씨는 검찰 수사망이 뻗치기 전에는 “4년 전 일이라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극구 부인하다 11일 검찰에 출석, 기자들에게 “검찰에서 다 말하겠다.”고 짧게 언급했다. 돈 주인과 배달처를 풀어놓을 가능성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안 위원장의 폭발력도 만만치 않다. 2008년 전대 당시 서울지역 30개 당협 사무국장에게 50만원씩 건네도록 서울지역 구 의원들에게 현금 2000만원을 준 의혹을 받고 있다. 더구나 안 위원장은 돈 심부름을 할 구 의원들에게 돈과 함께 서울지역 당협과 당협위원장 명단 등이 적힌 문건을 건넸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안 위원장 조사에서 문건을 확보할 경우 원외 인사들의 줄소환도 불가피하다. 검찰은 이들이 진술한 배후를 통해 윗선의 자금 출처를 추적할 방침이다.

당시 박 의장 캠프에서 고씨와 함께 재정을 담당했던 국회의장실 조정만 정책수석비서관의 역할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고씨가 캠프 역학관계상 단독으로 의원들에게 돈 봉투 살포를 결정했을 가능성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박 의장과 같은 경남 남해 출신인 조 비서관은 17대 국회 때부터 박 의장실에서 고씨와 한솥밥을 먹었다.

조 비서관은 박 의장이 18대 총선에서 낙천했을 때는 다시 한나라당 Y의원의 보좌관과 비서관으로 각각 근무했다. 검찰은 박 의장과 20여년간 국회 생활을 함께한 조 비서관과 고씨가 돈 봉투 사건의 핵심 인물로 꼽고 있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2-01-12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