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내년 5월前 남수단에 PKO 파병 방침

정부, 내년 5월前 남수단에 PKO 파병 방침

입력 2011-12-01 00:00
업데이트 2011-12-01 0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50∼400명 공병ㆍ의료진..潘총장 “파병결정 감사”

정부가 내년 초 남수단에 평화유지군(PKO)을 파병하기로 최종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병 규모는 350~400명의 1개 대대 수준이 될 전망이며 주로 비전투 병력인 공병과 의료진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복수의 정부 당국자는 1일 “아직 공식 입장을 밝히기는 어렵다”면서 “그러나 현지 실사결과를 토대로 치안이 비교적 안정돼있는 지역에 파병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부산세계개발원조총회 참석차 방한 중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지난달 30일 유엔기념공원 방문 당시 “한국 정부가 남수단에 평화유지군을 파병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해 우리 정부의 파병 방침을 간접 확인했다.

후보지로는 수도 주바 인근의 보르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으며 파병 시점은 남수단의 우기(雨期)가 시작되는 내년 5월 이전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조만간 국무회의 보고절차를 거쳐 올해 안으로 국회에 파병 동의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50여년간 내전에 시달려온 남수단은 지난 7월 수단에서 분리ㆍ독립했으며 반 총장은 한국에 공병이나 의무부대 등 비전투 병력의 파병을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10월 초와 지난달 중순 두차례에 걸쳐 외교통상부와 국방부ㆍ합동참모본부 관계자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을 남수단에 파견해 현지 치안과 기반시설ㆍ지리적 여건ㆍ군사적 사안 등을 점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