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왕재산 사건’ 수사에 촉각

野 ‘왕재산 사건’ 수사에 촉각

입력 2011-08-01 00:00
업데이트 2011-08-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작냄새 짙다”면서도 긴장…檢, 구청장 2명 참고인 조사

북한 노동당 225국의 지령을 받아 남한에 조직된 지하당 ‘왕재산’ 사건이 불거지면서 야권이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왕재산’을 조직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전직 민주당 당직자 이모씨를 비롯해 민주노동당 등 야권 인사들이 다수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불똥이 야권 전체로 튈 가능성에 한껏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민노당과 진보신당 등은 “황당한 조작사건일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긴장한 표정이 역력하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이진한)는 31일 지하당 ‘왕재산’의 수사과정에서 모종의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야당 소속 현직 구청장 2명에 대해 최근 방문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구청장 2명의 연루 부분에 대해 첩보 확인 차원에서 방문조사를 최근 실시했다.”면서 “참고인”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으로 비화되는 데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검찰은 “정치적인 관심을 받게 된 만큼 더욱 촘촘한 증거를 통해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구청장들의 사법처리 여부 등은) 2주 정도는 더 수사해 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들의 활동을 위해 북한이 공작금을 전달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자금의 흔적을 추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은 이와 관련, 대변인 등의 논평을 일절 내지 않은 채 극도로 말을 아꼈다. 열린우리당 출신 임채정 전 국회의원의 정무비서관 이씨의 개입 여부에 대해 임 전 의장 측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 임 전 의장 측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정무비서관으로 근무했던 것은 사실이나 의장직을 관둔 직후 이 비서관과는 어떤 교류도 있지 않았다.”면서 “전혀 정보를 갖고 있지 않고 사건을 심각하게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임 전 의장과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보고 대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한 관계자는 “‘왕재수(없는) 사건’이라면서 증거를 가지고 얘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시당 핵심 간부가 연루된 민주노동당 측은 애써 태연한 모습이다. 민노당 측은 “참고인 조사를 받고 있지만 확실한 건 아무것도 없다.”면서 “검찰의 의혹 제기에 당 차원에서 상대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불쾌해했다. 당직자 한 명이 참고인 조사를 받은 진보신당은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고 있지만 조작성 냄새가 짙다.”면서 “좀 더 구체적인 결과가 나와 봐야겠지만 야권에 대한 공안탄압으로 밝혀질 경우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이석·강주리기자 jurik@seoul.co.kr

2011-08-0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