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태호 40대총리 발탁설 ‘솔솔’

김태호 40대총리 발탁설 ‘솔솔’

입력 2010-06-16 00:00
업데이트 2010-06-16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태호 경남지사가 총리로?

여권 일각에서 ‘김태호 총리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말 그대로 아직은 ‘설(說) 수준이다.

이미지 확대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
하지만 나름의 논리는 있다.이번 선거에서 여권을 외면했던 젊은 층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젊은 나이(만 48세)인 김 지사의 ‘깜짝발탁’을 고려해 볼만하다는 것이다. ‘입각설’은 6·2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했을 때부터 줄곧 나왔던 만큼 국민들에게 참신한 충격을 주기 위해서는 ‘40대 총리’를 발탁해 볼 수 있지 않느냐는 전망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추구하는 ‘세대교체론’과도 맞아 떨어진다.

이번 선거에서 야권에서 40대 중반에서 50대 초반인 김두관(경남)·안희정(충남)·송영길(인천)·이광재(강원) 당선자가 전국적으로 부각된 것과도 맞물려 이 같은 해석이 나온다. 이들은 향후 야권의 차기 대권주자 자리를 놓고 선의의 경쟁을 벌일 가능성이 높지만 여권에서는 박근혜 전 대표가 독주하는 형국이다. 때문에 오세훈(서울)·김문수(경기) 당선자와 함께 김 지사를 여권의 ‘잠룡’으로 부각시키면서 국민의 관심을 끌어모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반론도 만만치 않다. 여권에서 김 지사를 그렇게까지 배려해야 할 이유가 없으며 도의원, 군수까지 거쳐 지사가 됐지만 중앙무대에서의 행정능력은 검증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더구나 이 대통령이 ‘깜짝인사’를 내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고려해 볼만한 카드이긴 하지만 실행될 가능성은 그다지 높지 않다는 분석이다.

청와대 인적쇄신이나 개각과 관련해서는 기업인 등 외부인사의 발탁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철수 카이스트 교수를 비롯, 대통령 실장 후보로 거론되는 이석채 KT회장 등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도 영입대상으로 이름이 거론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언론의 검증절차 등도 통과할 수 있는 인물을 골라야 하기 때문에 인선이 쉽지 않은 게 사실”이라면서 “청와대 개편 시기는 7월 중순 한나라당 전당대회 전후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0-06-16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