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阿등으로 수출 다변화해야”

“한국, 阿등으로 수출 다변화해야”

입력 2009-07-22 00:00
수정 2009-07-22 01:0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행동하는 경제학자 美 제프리 삭스 특별인터뷰

│워싱턴 김균미특파원│‘행동하는 경제학자’ 제프리 삭스(54)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는 20일(현지시간) 한국의 대외원조 정책이 효율적이고 성공을 거두려면 다각적인 대외원조 전략을 수립, 이를 이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미지 확대
제프리 삭스 美 컬럼비아대 교수
제프리 삭스 美 컬럼비아대 교수
삭스 교수는 이날 서울신문 창간 105주년을 맞아 본지와 가진 전화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이 대외원조 정책을 성공적으로 펴려면 각종 국제적인 다자 기금들의 이사회 멤버로 참여, 리더십을 발휘하면서 대외원조 정책에 대한 경험을 쌓고 독자적인 시범사업들을 추진해야 한다. 원조 대상을 1~2개 국가로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조언했다.

삭스 교수는 아프리카의 탄자니아나 모잠비크 등을 대외원조 대상으로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삭스 교수는 이어 미국과 한국경제 전망과 관련, 미국은 재정적자와 실업률, 부동산 가격의 더딘 회복 등을 감안할 때 신속한 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 경제의 경우 미국이나 유럽보다는 상황이 낫지만 주요 수출시장인 미국 경제의 회복 속도가 늦어짐에 따라 내수시장을 키우고 아시아와 아프리카 등으로 수출을 다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kmkim@seoul.co.kr

2009-07-22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이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