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변화하는 가족 개념···혈연에서 동거인으로

변화하는 가족 개념···혈연에서 동거인으로

입력 2009-05-18 00:00
업데이트 2009-05-18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06년 개봉된 영화 ‘가족의 탄생’은 피를 섞지 않은 사람들도 가족이 될 수 있다는 신선한 화두를 던졌다. 여주인공 미라는 가출한 동생을 찾아 헤매는 대신 동생의 연상 부인인 무신과 함께 사는 삶을 택한다. 무신이 데려온 딸인 채현까지 보듬고 산다. ‘혈연’ 대신 ‘유대감’이라는 끈을 잡은 셈이다.

●밥 같이먹는 ‘식구’에 가까워져

이미지 확대
서울 용산구 용산동에 있는 공동가정 ‘빈집’에 사는 사람들이 함께 식사준비를 하고 있다. 빈집 제공
서울 용산구 용산동에 있는 공동가정 ‘빈집’에 사는 사람들이 함께 식사준비를 하고 있다.
빈집 제공
가족의 정의가 변하고 있다. ‘혈연 공동체’라는 전통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유대감을 바탕으로 한 동거인’이라는 개념으로 나아가고 있다. 피를 나눴다는 의미의 ‘가족’보다 밥을 같이 먹는다는 의미의 ‘식구’라는 영역에 좀더 다가서는 추세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가족을 조직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다. 조직은 개인에게 희생을 요구하기 때문에 구성원들이 가족을 벗어나 개인의 욕구에 보다 충실하려는 움직임 때문에 가족의 모습이 변하고 있다고 진단한다.

김혜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앞으로 10~20년 동안은 ‘가족에 대한 모색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외환 위기를 거치면서 가족의 모습이 급속도로 변했는데 앞으로 우리 사회는 1960년대 이후의 서구 사회처럼 결혼, 이혼, 동거에 대한 다양한 대안들이 등장한다는 것이다. 김 연구위원은 “결혼, 이혼, 재혼을 반복하는 게 더 이상 배우들만의 일이 아닐 것”이라면서 “가족이란 제도에서 개인적 욕구를 얼마나 충족할 수 있는가에 따라 다양한 가족 형태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미지 확대
●동성·동거·공동체 가족 등 다양

특히 전통적 가족제도 하에서 가장 큰 희생을 강요받은 여성의 움직임이 적극적이다. 허남순 한림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여권이 신장되면서 여성이 결혼이란 굴레에서 벗어나려 하고 다양성을 포용하는 문화도 생겨나면서 결혼과 출산을 당연시하는 가치관이 옅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가족은 ‘혈연’이 아니라 ‘동거인’의 개념으로 변할 것이다. 외국처럼 동성 가족, 동거 가족, 공동체 가족 등 다양하게 분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학중 한국가정경영연구소 소장도 “혈연과 관계 없는 입양과 동거 가족이 느는 것을 보면 가족의 개념이 ‘혈연’에서 ‘유대감’으로 전이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성국기자 psk@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미네르바 “다신 글 안쓴다.이민가고 싶다”

보금자리주택 청약전략 이렇게

‘생계 대출’ 은행은 시늉만, 서민은 군침만

소록도 세상으로 돌아오다

맨유 프리미어리그 3연패…박지성 축배를 들다

구혜선, 단편영화제 수상 후 비보에 눈물

사물 겹쳐 보이면 뇌졸중 의심

2009-05-1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