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펜시아등 신설… 인프라 보강 3조6000억원 들일 교통망 역점
동계올림픽은 세계 각국 수만명의 선수들이 한 곳에서 펼치는 최대의 겨울잔치다. 따라서 경기장 시설은 물론 이들이 마음껏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숙박시설과 교통 대책 등 경기 외적인 지원에도 한 치의 빈틈이 없어야 한다. 대회의 성패는 신기록이나 경제적인 파급효과보다는 참가자들이 느끼는 만족도가 잣대가 되기 때문이다.평창 유치위원회가 예상한 2014년 동계올림픽 총 참가 인원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국제연맹 관계자들과 선수단을 합쳐 어림잡아 1만8000여명. 물론 22번째 ‘눈과 얼음의 대축제’ 유치가 결정되기까지는 7개월이나 남았다. 평창은 ‘예비 패밀리’를 위해 어떻게 축제를 준비하고 있을까.
●원활한 대회 진행이 우선
지난해 2월 토리노동계올림픽은 두가지 문제점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숙박시설의 미비와 경기장간 거리가 너무 멀다는 점이었다. 평창유치위 관계자는 “토리노의 경우 워낙 산악지역이라 숙박시설의 증축이 어려웠고, 경기지역도 3-클러스터(3개 지역)로 나뉘어졌기 때문에 선수들의 수송과 숙박은 물론, 관람객의 적극적인 참여도 이뤄지지 못했다.”면서 “평창은 무엇보다 숙박시설과 경기장간 원활한 수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의 말대로 평창은 2010년 대회 신청 당시엔 경기 지역을 3개 지역(평창, 강릉, 원주)으로 나눴지만 이번에는 원주를 제외시켰다. 김진선 유치위 집행위원장은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셌지만 대의를 위해선 어쩔 수 없었고, 결국 지역주민들도 납득했다.”면서 “물론 2-클러스터의 경우엔 지역의 균형 발전엔 마이너스겠지만 원활한 대회 진행은 확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치위가 준비하고 있는 숙박시설 규모는 침대수로 따지면 모두 2만 7300개.IOC가 요구하고 있는 침대수와 맞아 떨어진다. 그러나 유치위는 대회 지역이 2개로 줄어든 만큼 관람객 수도 증가할 것으로 판단, 하루 최대 관람객을 10만명으로 정하고 최대한 객실 수를 늘려나갈 예정이다.
●평창으로 향하는 실핏줄
평창동계올림픽 지역은 크게 핵심 설상경기장(스키점프, 활강)이 들어설 평창과 빙상경기장이 위치할 강릉으로 나눠진다. 두 지역은 현재 30분대 거리지만 유치위는 이동 시간을 더 단축시키겠다는 계획. 두 곳에 대한 외지로부터의 접근교통망 역시 다음달 이뤄질 실사 이후 대회 이전까지 차질없이 완료하겠다고 IOC에 약속했다. 이를 위해 유치위는 국비와 지방비는 물론 민자까지 합한 모두 3조 6000억여원의 예산을 책정, 공항·철도·고속도로 등의 광역 간선 교통망과 국도·지방도, 군도·농어촌도로 등 경기장 주변 도로 확충 계획안까지 모두 완료했다. 촘촘하게 뻗어 있는 도로를 따라 자리잡게 될 경기장은 13개. 알파인스키 대회전과 회전 경기가 열리게 될 용평리조트를 비롯해 6개 경기장은 그대로 사용하되 ‘축제의 중심’이 될 알펜시아리조트를 비롯, 강릉지역에는 모두 7개의 신설 경기장이 들어서게 된다.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2007-01-01 3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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