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천루 뒤로 짙어가는 ‘빈부차의 그늘’
덩샤오핑 그래 상하이를 직접 본 소감이 어떻습니까. 대단하지 않습니까?기자 예, 베이징과는 분위기가 전혀 다르더군요. 마치 중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 온 기분이었습니다. 사회주의와 자본주의가 어설프게 동거하고 있는 곳이 베이징이라면, 상하이는 완연한 자본주의의 얼굴을 하고 있었습니다. 베이징이 회색빛이라면 상하이는 번쩍번쩍 야광빛입니다. 길다란 고가 양쪽에 늘어선 빽빽한 고층 빌딩과 화려한 네온사인은 현대 도시의 외관으로서 손색이 없었습니다. 아, 그리고 그 야경…. 푸둥(浦東)지구에서 황푸강(江)을 사이에 놓고 맞닥뜨린 푸시(浦西)지역의 휘황찬란한 빌딩과 네온사인은 황홀경 그 자체였습니다. 저도 모르게 그만 “아”하고 탄성을 지르고 말았다니까요.
빌딩에 둘러싸인 덩샤오핑 어록비
중국의 개혁·개방을 선창한 지도자 덩샤오핑의 어록비 너머로 상하이 푸둥 신구 금융가의 고층빌딩군이 그 위용을 자랑하고 있다.상하이시는 아시아의 다른 도시를 제치고 동북아의 경제 허브를 꿈꾸고 있다
# 자본주의 색채 완연한 상하이
덩 허허, 그만하세요. 너무 그러면 이 늙은이가 주책없이 우쭐해집니다. 사실 푸둥은 저의 야심작입니다.1989년 톈안먼 사태로 궁지에 몰렸을 때 전격적으로 푸둥 개발을 천명함으로써 극적인 반전을 기할 수 있었지요. 그러니 저한테는 애착이 클 수밖에요. 상하이 사람들이 저를 가리켜 “오늘의 상하이를 만든 상하이의 아버지”라고 하는 소리는 아무리 들어도 질리지 않는 상찬(賞讚)입니다.
기자 상하이 사람 얘기를 하셔서 말씀인데, 거리 풍경뿐 아니라 사람들도 베이징과는 다르더군요. 베이징의 공무원들은 관료주의 냄새가 강한 데 반해 상하이 공무원들은 표정에 자유분방함이 가득했습니다. 공무원이 아니라 벤처 기업인을 만나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덩 인간은 환경에 의해 규정되기 마련이지요. 아무래도 상하이는 경제 중심 도시이니까…. 혹시 상하이에서 한창 건설중인 해상 항만과 신(新)공항을 보셨소? 그것이 완공되면 상하이는 명실상부한 아시아의 허브, 아니 세계의 허브 도시가 될 겁니다.
# 거리·사람들, 베이징과는 달라
기자 예, 대단하더군요. 그 엄청난 스케일에서 상하이의 야심, 중국의 야심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덩 선생, 미안하지만 정작 제가 하고 싶은 얘기는 지금부터입니다. 상하이에서 야경에 취해 잠이 들었다가 아침에 일어나보니 간밤의 황홀경과는 사뭇 딴판이었습니다. 거리는 쓰레기 천국인 데다, 무질서한 교통문화는 베이징에 뒤지지 않더군요. 행인들 패션도 베이징보다는 세련됐지만, 초고층 건물과는 도무지 어울리지 않는 남루한 옷차림이 적잖이 눈에 띄었습니다. 생각해보세요. 뉴욕에 버금가는 고층빌딩 숲의 한복판에서 대낮에 웃통을 벗어젖히고 자전거를 모는 꾀죄죄한 노인의 모습을…. 중국의 빈부격차가 심하다고 들었는데, 멀리 갈 것도 없이 상하이란 도시 안에서 고스란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고속성장에 따른 빛과 그림자라고나 할까요. 푸둥 거리를 가득 메운 마천루들을 보면서, 부러운 마음이 들기보다는 부(富)를 과시하기 위해 호화가구를 잔뜩 들여놓은 벼락부자의 이미지가 연상되더군요.
덩 또 아픈 부분을 꼬집는군요.
기자 관료들도 빈부격차의 문제점을 분명 인식하고 있는 눈치였습니다.“푸둥은 중국의 발전을 선도하고 모범을 보인다.”고 자랑하는 푸둥 인민정부의 마슈에제 부주임에게 “푸둥과 비(非)푸둥의 격차가 심각한 것 아니냐.”고 묻자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했습니다. 그는 “예리한 지적”이라고 인정하면서도 “어느 나라든 지역 차이가 있다. 산업화에는 순서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반론을 펴더군요.
덩 일리 있는 말이네요. 내가 설파한 ‘선부론(先富論)´의 핵심도 일부 계층과 지역이 먼저 잘사는 것을 허용한 다음 그 지역이 다른 낙후지역을 견인하는 메커니즘을 뜻하지요.
기자 하지만 다음과 같은 마 부주임의 해명 속에 역설적으로 푸둥의 약점이 담겨 있다고 봅니다.“우리는 푸둥에서 번 돈의 일부와 노하우를 낙후지역에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낙후지역의 공무원들을 푸둥으로 불러 견학시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중국 전체의 80%가 넘는 낙후지역을 부양해야 하는 의무는 다른 나라와의 경쟁에서 고스란히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을까요. 대가족이 주렁주렁 딸린 성공한 장남처럼….
덩 너무 비관적으로만 보는 것 같군요. 역으로, 중국식 사회주의 시장경제 시스템의 미덕으로 봐줄 수는 없습니까.
기자 문제는 격차가 너무 크다는 겁니다. 차이가 계속 벌어지면 같은 나라 사람이라는 인식이 흐려질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 만난 상하이 사람들은 보란 듯이 ‘상하이 방언’을 구사하더군요. 상하이 인민정부 공무원들까지 말입니다. 그래서 통역이 제대로 못 알아듣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들한테서 ‘우린 다른 낙후지역과 다르다.’는 식의 차별화 욕구를 감지했다고 하면 지나친 비약일까요.
#“경제격차따른 중국분열 없을것”
덩 자꾸 중국의 분열 가능성을 지적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중국을 잘 모르고 하는 말입니다. 상하이 사람들도 상하이가 ‘사회주의 고수’와 ‘공산당 지도’라는 2개의 ‘기본점’ 테두리 안에 있어야 한다는 나의 지론을 명심하고 있을 겁니다.
기자 저도 그러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이번에 제가 만난 LG전자 상하이 지사장은 “중국 정부가 새로 추진하고 있는 서부 대개발사업에 별 관심이 없다.”고 하더군요. 저는 중국 정부가 이런 해외 투자자의 말을 유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투자환경 면에서 서부는 상하이에 비해 이점이 적다는 뜻이지요. 결국 중국 정부의 희망과는 달리 동서간 격차는 더욱 벌어질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덩 충고 고맙습니다. 하긴 최근 중국 공산당이 기존의 성장 위주 거시경제 정책을 바꿔 지역·계층간 빈부격차를 줄이는 분배정책에 시동을 걸었다는 얘기를 들은 것도 같습니다. 다음은 어디로 가시나요.
기자 칭다오입니다. 상하이를 봤으니 별로 기대는 안 합니다.
덩 과연 그럴까요?
김상연기자 carlos@seoul.co.kr
2005-10-07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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