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우리는 이렇게 산다] IT·금융업 종사자 ‘샤오쯔’ 명품·팝송 즐기며 변혁주도

[세계인-우리는 이렇게 산다] IT·금융업 종사자 ‘샤오쯔’ 명품·팝송 즐기며 변혁주도

입력 2004-08-31 00:00
수정 2004-08-3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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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오일만특파원|중국경제의 변혁은 ‘샤오쯔(小資)’가 이끈다.과거 마오쩌둥(毛澤東)시대에 공격받던 ‘소자본가’들이다.‘화이트 칼라’로 불리는 이들 샤오쯔는 전체 인구(13억명)의 5% 내외인 6000만∼7000만명 정도로 추산된다.

베이징(北京)과 상하이(上海),톈진(天津),광저우(廣州),충칭(重慶),난징(南京),시안(西安) 등 중국 도시 인구의 15∼20%에 해당된다.

월 수입은 1인당 평균수입 666위안(10만원)의 4배가 넘는 3000위안(45만원)∼1만위안(150만원)선이다.

샤오쯔 계층은 외국기업·정보기술(IT)산업과 국영·민간기업,은행·보험 등 금융업 종사자들이 주류를 이룬다.이들은 명품을 선호하고 커피와 팝송,여행을 즐기며 영어회화는 ‘신분증’에 해당한다.미국과 유럽 문화를 동경하는 서구 지향적 세대이다.

반면 샤오쯔들은 한국의 변혁을 주도했던 ‘386세대’나 미국의 ‘68세대(68년 미국의 학생운동 주축세력)’와는 다른 점이 있다.우선 정치에 무관심한 점이 특징이다.중국 푸단(復旦)대 궈딩핑(郭定平·정치학) 교수는 “직접적인 정치 참여 기회가 없는 이들은 정치보다 돈과 여가로 분출구를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소자본계급이 부활하고 있다는 비난도 있다.베이징대 장정(章政·경제학) 교수는 “샤오쯔는 물질의 풍요만을 중요시하며 중국의 자주성과 역사를 망각한 물신(物神)주의자들”이라고 공격했다.



oilman@seoul.co.kr
2004-08-31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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