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尹 말씀 듣고 가슴 콱 막혀…민생회복 긴급조치 제안”

이재명 “尹 말씀 듣고 가슴 콱 막혀…민생회복 긴급조치 제안”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4-04-17 11:26
업데이트 2024-04-17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 절박함에 정부는 말로만 민생
다수에 필요한 정책은 포퓰리즘 아냐”
1인당 25만원 ‘민생회복 지원금’ 제안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4.4.17 안주영전문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4.4.17 안주영전문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총선 관련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어제 대통령의 말씀을 들은 다음부터 갑자기 가슴이 콱 막히고 답답해지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고물가에 대한 민생 회복 긴급 조치로 전 국민 1인당 25만원씩 지급할 것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와 민생이 총체적 위기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중동 갈등으로 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현상이 다시 심화하는데 정부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며 “윤석열 정부는 이번 총선에서 민생을 살리라는 국민의 절박한 외침에 말로만 민생, 민생, 민생, 세 번 외친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말이 아니라 함께 실천하기를 바란다. 많은 국민이 벼랑 끝에 몰려 있고 고금리는 당분간 계속될 것이고 하반기 전망됐던 금리 인하 시점도 언제가 될지 알 수 없다”면서 “민생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 경제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그러려면 정부가, 재정이 적극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표는 민생회복 긴급조치 방안으로 ▲민생회복지원금 약 13조원(전 국민 1인당 25만원) ▲소상공인 대출이자 부담 완화 약 1조원 ▲저금리 전환 대출 2배 확대 ▲소상공인 전통시장 자금 약 4000억원 증액 ▲소상공인 에너지 지원금 3000억 증액 등을 제안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4.16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4.16 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런 것은 포퓰리즘이 아니다”라며 “국민 다수에게 필요한 정책을 하는 것을 누가 포퓰리즘이라고 하나”라고 되물었다.

이는 윤 대통령이 전날 4·10 총선 여당 참패와 관련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야당을 겨냥해 “포퓰리즘은 마약”이라고 공격한 데 따른 반박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전날 윤 대통령의 총선 결과 입장 발표에 관해서는 “어제 대통령의 말씀을 들은 다음부터 갑자기 또 가슴이 확 막히고 답답해지기 시작했다”며 “어떤 분하고 통화하며 의견을 물었는데 ‘마음의 준비를 더 단단하게 하고 안전벨트를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전벨트를 준비해야 할 상황이 맞는 것 같다”며 “철저하게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