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기대 창업기업 ‘로봇 윔’…세계 최고 퍼스널 로봇 평가

한기대 창업기업 ‘로봇 윔’…세계 최고 퍼스널 로봇 평가

이종익 기자
이종익 기자
입력 2024-01-12 11:11
업데이트 2024-01-12 1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초경량 보행보조 ‘로봇 윔(WIM)’
‘2024 CES’ 2개 부문 혁신상…호평

이미지 확대
혁신상을 받은 경량 보행보조 웨어러블(Wearable) 로봇 ‘윔’. 한기대 제공
혁신상을 받은 경량 보행보조 웨어러블(Wearable) 로봇 ‘윔’. 한기대 제공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유길상)는 창업 벤처기업인 ‘위로보틱스(WIRobotics)가 9~13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24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서 초경량 보행보조 웨어러블(Wearable) 로봇 ‘윔’을 공개해 호응을 얻었다고 12일 밝혔다.

‘윔(WIM: We Innovate Mobility)’은 높은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CES 2024 ‘로보틱스’와 ‘엑세서빌리티 및 에이징테크’ 두 개 부문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CES 2024가 주최한 테크 트렌드 투 와치(Tech Trend to watch) 행사에서 Robotics 부분의 전시 중 꼭 봐야 할 제품 중의 하나로도 소개됐다.

‘윔’은 인간의 보행 대칭성을 이용해 하나의 모터만을 이용하면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보행보조 성능을 가진 로봇으로 평가받았다.

로봇 무게는 1.6kg으로 타 보행보조로봇 대비 3~5배 가볍고 누구나 쉽게 착용이 가능하다. 접으면 길이 23㎝, 폭 6㎝ 크기로 쉽게 휴대하고 필요할 때 편리하게 착용할 수 있다. 가볍지만 강한 모터로 보행을 도와줘 지치지 않고 쉽게 오랫동안 걸을 수 있다.
이미지 확대
‘CES 2024’에서 관람객들이 윔을 착용하고 걸어보려는 방문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한기대 제공
‘CES 2024’에서 관람객들이 윔을 착용하고 걸어보려는 방문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한기대 제공
현재까지의 보행보조 로봇은 두 개 이상의 모터가 몸을 둘러 자유로운 움직임을 제한하고 체형에 따라 조절이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윔은 몸을 감싸는 부위가 유연한 벨트에 로봇을 착용할 수 있어, 걸을 때 다리와 팔의 움직임에 영향이 없다. 착용 상태에서 앉고 눕거나 운전하는 것도 가능하다.

윔은 시니어들의 일상 보행보조와 일반인의 운동용, 등산과 트래킹 등 레져용, 물류 배송, 건설 작업자를 위한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100명 이상의 시니어를 대상으로 장기 테스트를 한 결과 4주 만에 다리 근력은 평균 22% 이상, 14%이상 보행속도향상 결과도 보였다.

벤처기업 공동대표인 전기·전자·통신공학부 김용재 교수는 “윔은 세계 최초로 단일모터 직결차동구조를 구현한 보행보조 로봇으로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도 더 높은 성능에 체형과 신장에 관계없이 누구나 착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연백 공동 대표는 “윔은 휴대가 간편하고 쉽게 착용할 수 있어 스마트폰처럼 개인이 한 대씩 사용하는 ‘세계 최초 퍼스널 로봇’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안 이종익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