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통받는 전세계 어린이 돕는 웨스 스태퍼드 박사…“전쟁에 어린이가 가장 큰 희생 치러”

고통받는 전세계 어린이 돕는 웨스 스태퍼드 박사…“전쟁에 어린이가 가장 큰 희생 치러”

김예슬 기자
김예슬 기자
입력 2023-11-15 16:30
업데이트 2023-11-15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태퍼드 국제컴패션 명예회장 인터뷰

이미지 확대
웨스 스태퍼드(74) 박사가 지난 13일 서울 강남구 노보텔앰버서더에서 “분쟁 지역 어린이의 고통이 우리 모두의 고통”이라며 국제적인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한국컴패션 제공
웨스 스태퍼드(74) 박사가 지난 13일 서울 강남구 노보텔앰버서더에서 “분쟁 지역 어린이의 고통이 우리 모두의 고통”이라며 국제적인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한국컴패션 제공
“전쟁으로 가장 큰 값을 치르는 건 결국 아이들입니다.”

국제어린이양육기구 ‘국제컴패션’의 전 총재이자 명예회장인 웨스 스태퍼드(74) 박사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 최근 발생한 국제 분쟁으로 고통받는 아이들에 관해 묻자 한참 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아이들에게서 희망을 앗아가는 ‘가난’이라는 적과 평생을 싸웠다”는 스태퍼드 박사는 가장 취약한 계층인 아이들이 전쟁을 통해 가장 큰 고통을 겪는다고 설명했다.

스태퍼드 박사는 “사회에 비극적인 일이 생기면 그 여파는 가장 작고 약한 아이들에게 향한다”며 “어떤 지역에 가뭄이 들면 어른들은 배고픔에 시달리는 정도지만 아이들은 굶주리다 사망한다. 질병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10년간 군인들보다 아이들이 전쟁으로 더 많은 목숨을 잃었을 것”이라고 호소했다.

컴패션은 1952년 미국인 에버렛 스완슨 목사가 한국의 전쟁고아를 돕고자 만든 단체다. 전 세계 29개국에서 현재 기준으로 230만명의 아동이 자립할 수 있는 성인이 될 때까지 일대일 결연 방식으로 후원 중이다. 스태퍼드 박사가 국제컴패션의 총재로 재임하던 1993년 우리나라는 수혜국 지위에서 벗어났다. 이후 2003년 후원국 위상으로 한국컴패션이 설립됐다.

선교사의 아들로 태어난 스태퍼드 박사는 서아프리카 코트디부아르의 세누포라는 전통적인 농경 부족과 함께 유년 시절을 보냈다. 이후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미국에 간 그는 미국 사회의 ‘풍족함’에 충격을 받았다. 스태퍼드 박사는 “도시에 사는 이들 대부분은 아프리카의 가난한 이들을 외면하는 게 아니다. 그 존재조차 모르기에 돕지 못했던 것”이라며 “그 이후 이들 사이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했다”고 말했다.

컴패션의 첫 발령지였던 카리브해의 섬나라 아이티에 머물며 아이들을 도와야 한다는 생각은 더 확고해졌다. 그는 “물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게 아니다”라면서도 “가난이라는 적과 싸워 이기려면 환경이 아닌 내면을 바꿔 주는 게 먼저”라고 설명했다.

평생을 전 세계 아이들을 돕는 데 바친 그는 “수많은 죽음, 특히 무고한 아이들이 죽었다는 기사를 볼 때마다 가슴이 무너졌다”며 “이번에는 중동 지역이지만 다음에는 또 어떤 지역의 아이들이 고통받을지 모른다. 아이들이 겪는 고통이 우리 모두의 고통이라는 생각으로 (전쟁에 대한) 국제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예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