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탕후루 만들다 화상 입었잖아요”…학부모는 학교에 민원

“탕후루 만들다 화상 입었잖아요”…학부모는 학교에 민원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3-10-06 23:12
업데이트 2023-10-06 2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발 학교서 경각심 일깨워달라”
교육지청 “적절한 지도 실시해라”

이미지 확대
탕후루. 플리커(jonicong)
탕후루. 플리커(jonicong)
중국에서 온 길거리 음식 ‘탕후루’가 초등학생들의 ‘최애 간식’으로 떠오른 가운데, 한 초등생이 집에서 탕후루를 만들다 화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했다. 학생 학부모는 ‘학교에서 안전 교육을 해달라’는 취지의 민원을 제기했다.

6일 경상남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최근 자신을 경남 창녕의 한 초등학교에 다니는 학생의 학부모라고 밝힌 한 시민이 국민신문고에 민원을 넣었다.

민원에는 ‘제발 집에서 탕후루 유튜브 보면서 만들지 말라고 학교에서 경각심을 일깨워줬으면 좋겠다. 저희 아이들이 (안전하게) 클 수 있도록 교육청 차원에서도 신경을 써 주셨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겼다.

학부모는 ‘탕후루 관련 학교 측의 안전 지도 교육 실시’를 민원 취하 조건으로 내세웠다고 한다.

민원은 경남교육청에 이관됐고, 교육청은 관내 교육지원청에 이 내용을 공유했다. 창녕교육지원청은 지난달 12일 관내 전 초등학교 교장과 교감 등 관리자에게 해당 내용이 담긴 메일을 보냈다.

메일에는 “최근 학생들이 유튜브에서 탕후루 제조 영상을 시청하고 따라하다가 다치는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이와 관련, 학교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적절한 지도를 실시해줄 것을 부탁드린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 같은 사연이 전해지자 ‘집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를 학교에 떠넘기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미지 확대
딸기 탕후루. 스포츠서울 자료사진
딸기 탕후루. 스포츠서울 자료사진
“탕후루 만들다 화상 입는 사례 늘고 있어”
탕후루가 인기를 끌면서 집에서 직접 탕후루를 만들다 화상을 입는 사례가 늘고 있다.

실제 최근 병원에 화상으로 방문하는 환자가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가들은 설탕의 녹는점이 185℃로 매우 높으며 물처럼 흐르지 않고 끈적끈적한 점성이기 때문에 화상을 입을 경우 피부에 들러붙어 다른 액체류보다 더 크게 다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탕후루 고열량 및 고당도 식품으로, 초등학생 소아당뇨 환자 역시 2021년 817명에서 2022년 913명, 2023년 1030명으로 2년 만에 26.1% 증가했다는 의견이다.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교육부에서 제출받은 17개 시도교육청 소아당뇨 학생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 소아당뇨 환자는 지난 2021년 3111명, 2022년 3655명이었다.

성장기 학생들에게 탕후루 섭취는 건강한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과일을 먹더라도 꿀과 설탕을 곁들인 것보다 생과일 형태로 먹는 것이 좋고, 설탕보다는 칼슘이 많은 우유 등을 선택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