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자니스→‘스마일 업’ 이름 바꾼다…성착취 이미지 쇄신될까

日 자니스→‘스마일 업’ 이름 바꾼다…성착취 이미지 쇄신될까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10-02 16:09
업데이트 2023-10-02 1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창업자 성착취 문제에 61년 만에 회사 이름 바꿔

이미지 확대
일본 연예기획사 자니스 “창업자 성착취 인정”
일본 연예기획사 자니스 “창업자 성착취 인정” 일본 연예기획사 자니스 사무소가 지난달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창업자에 의한 과거 연습생 등에 대한 성착취 사실을 인정했다. 책임을 지고 사임한 후지시마 주리 게이코(오른쪽) 전 사장과 자니스 소속 아이돌 그룹 ‘소년대’ 출신의 히가시야마 노리유키 신임 사장(왼쪽)이 사과했다.
교도 연합뉴스
일본 유명 남성 아이돌 기획사인 ‘자니스’가 ‘SMILE UP’(스마일 업)으로 회사명을 바꾸기로 했다. 설립자인 자니(본명 기타가와 히로무)의 성착취 문제로 결국 회사의 정체성을 바꾸며 다시 태어나겠다고 각오를 다졌지만 소속 연예인이 광고업계에서 퇴출당하는 등 망가진 이미지를 딛고 재도약하기란 쉽지 않다는 전망이 많다.

자니스의 히가시야마 노리유키 사장은 2일 오후 2시 기자회견을 열고 1962년 설립된 창업자의 이름을 딴 회사명을 오는 17일 바꾼다고 발표했다. ‘칸자니 ∞’ 등 자니스의 이름이 들어간 아이돌 그룹의 이름도 모두 바꾸기로 했다. 또 피해자 보상은 오는 11월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2019년 뇌졸중으로 쓰러져 87세로 숨진 자니는 한국에서도 유명한 일본 아이돌그룹인 ‘스맙’, ‘아라시’ 등을 탄생시키며 ‘아이돌 업계의 대부’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그는 업계에서의 막강한 영향력을 이용해 회사 연습생들을 상대로 성착취를 하는 추악한 면모를 감춰왔다.

그의 숨겨진 가면은 지난 3월 영국 BBC는 ‘포식자: J팝의 비밀 스캔들’이라는 다큐멘터리를 방영하면서 전 세계에 폭로됐다. 자니스 출신의 오카모토 가우안은 지난 4월 12일 일본 외신기자클럽 기자회견에 나와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자니스 주니어’로 활동할 때 자니에게 15~20회가량 성적 행위를 당했다고 밝혔다. BBC 다큐멘터리 방영 이후 피해자가 외신 기자들을 상대로 폭로 회견을 열고 해외 언론을 중심으로 보도가 이어지자 역으로 일본 언론이 외신 보도를 재전달하면서 문제가 알려지게 됐다.

문제가 확산되자 자니스가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한 특별조사팀 꾸려 뒤늦게 진상 조사에 나섰다. 그 결과 자니는 1950년대부터 2010년대 중반까지 성착취를 해왔고 피해자가 적어도 수백명이라는 증언도 있었다.
자니 성착취 폭로
자니 성착취 폭로 일본 남성 아이돌 기획사인 자니스에서 연습생으로 활동했던 오카모토 가우안이 지난 4월 12일 도쿄 외신기자클럽에서 창립자인 자니 기타가와로부터 성적 학대를 당했다고 폭로하고 있다.
도쿄 AP 연합뉴스
이 문제가 알려진 건 이번만이 아니었다. 이미 1999년 일본 주간지 슈칸분슌이 자니의 성착취를 폭로했지만 자니스는 슈칸분슌을 비롯한 관련 매체들의 소속 연예인과 관련된 모든 취재를 막았다. 자니스 관계자들은 설립자인 자니의 문제를 알고서도 쉬쉬해오면서 더 큰 비난을 받고 있다. 일본 방송국들도 공범이나 마찬가지였다. 자니스 소속 연예인들을 출연시키기 위해 자니의 성착취 사실에 대한 보도를 꺼렸다.

자니스의 대처가 문제를 수습하기는커녕 일을 더 키웠다. 지난 5월 당시 사장이자 기타가와의 조카인 후지시마 주리 게이코 사장은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한 해명 동영상에서 단 한 마디의 사과조차 없어 여론의 비판을 더 불러일으켰다. 그는 결국 지난달 7일 물러났고 자니스 소속 연예인 중 최연장자인 히가시야마 노리유키가 사장으로 취임했다. 하지만 후지시마 전 사장이 회사 주식을 그대로 보유하고 있어 모양만 사퇴라는 점에서 논란은 계속됐다.

일본 연예계를 대표하는 자니스였지만 단순히 회사명을 바꾸는 것으로 부활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자니스 소속 연예인들 역시 피해자라는 지적도 있지만 자니의 성착취를 알면서도 침묵해왔다는 비판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니스의 사후 대처가 미흡하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방송은 물론 광고업계에서 자니스 소속 연예인 기용을 중단하는 등 사실상 퇴출 단계까지 온 상태다.

마이니치신문이 지난달 26일 자니스 소속 연예인을 광고모델로 기용한 업체 103곳을 설문 조사한 결과 81개사가 응답했고 이 가운데 25개사는 향후 계약을 연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 신문은 “자니스에 소속된 7개 그룹(모두 39명)과 탤런트 18명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 상황”이라며 “이들을 광고에 기용한 기업들은 이 문제가 ‘심각한 인권 침해’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린홀딩스 측은 “자니스 측이 구체적인 피해자 구제나 재발 방지책을 공표 및 실행하고 제3자가 봤을 때 기업으로서 거버넌스를 발휘하고 있는 상태가 될 때까지 계약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방송계에서도 자니스 소속 연예인을 출연시키지 않으려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일본 공영방송인 NHK는 자니스 측이 피해자에 대한 보상과 재발 방지 노력을 충분히 하기 전까지 소속 연예인의 출연을 보류하겠다고 했다. 특히 매년 12월 31일 진행하는 ‘홍백가합전’에서 자니스 소속 연예인을 출연시키지 않기로 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