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 품은 수업·수업 공개 문화 확산
교사 동기부여·전문성 동반성장 기회도
8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초등 수업 활성화 정책의 핵심은 교사가 동료에게 내 수업을 보여주고, 또 동료의 수업을 관찰해 생각을 나누는 과정에서 전문가 집단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시교육청은 ▲초등 동 학년 수업살이 ▲수업 성장 인증제 ▲교과 아카데미 ▲교원 수업 나눔 동아리 ▲수석교사 요청 수업 등 교사들이 수업을 공개하고 참관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동 학년 수업살이’는 동 학년 간 수업 공개를 통해 같은 학교 교사들끼리 수업을 공유하고 고민을 나눈다. 이는 학교 생태계 안에서 교사가 수업 전문가로 발돋움할 수 있는 학교 문화 변화를 이끄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자신의 관심 교과 및 관심 주제와 관련된 수업 과정을 보고 싶은 교사들을 위한 교과 아카데미 및 수업 나눔 동아리의 수업 공개도 지난달부터 진행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관심있는 과목이나 주제에 대한 수업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 수업 참관이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은 “수업은 혼자가 아닌, 수업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동료와의 관계 속에서 성장한다”며 “앞으로 편안한 일상 수업 공개 및 수업 참관을 위한 지원책을 모색해 수업을 많이 보고 수업 고민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광주 서미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