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훈부·동포청’ 공약 지킨 尹… “원폭피해 동포 조만간 초청”

‘보훈부·동포청’ 공약 지킨 尹… “원폭피해 동포 조만간 초청”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06-06 00:29
업데이트 2023-06-06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정부 1년만에 첫 정부조직개편

“동포 아픔 보듬는 것이 국가책무
750만 역외 네트워크로 발전 기대”
재외동포청 ‘1호 사업’ 추진될 듯
62년만의 보훈부 승격 축하·격려

이미지 확대
尹, 재외동포청장에 현판 전달
尹, 재외동포청장에 현판 전달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인천 연수구 부영송도타워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출범식에서 이기철 초대 재외동포청장에게 현판을 전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주요 공약이었던 국가보훈부와 재외동포청이 5일 각각 공식 출범했다. 현 정부 출범 1년여 만의 첫 정부조직개편 사례로, 앞으로 보훈에 대한 국가적 지원과 재외동포 지원 및 네트워크 확대 등의 정책에 더욱 힘이 실리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부터 정부 조직은 기존 18부 4처 18청에서 19부 3처 19청으로 개편됐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인천 송도 재외동포청 청사에서 개최한 동포청 출범식에 참석해 이기철 초대 재외동포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기관 출범을 축하한 데 이어 오후 초대 국가보훈부 장차관 임명식을 진행했다.

윤 대통령은 동포청 출범 기념사에서 “강인한 도전 정신으로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해외에 자리잡은 동포 여러분은 세계로 뻗어 가는 대한민국의 소중한 역외 네트워크”라며 “750만 한인 네트워크가 서로 촘촘하게 연결돼 필요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게 되면 재외동포와 대한민국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달 일본 히로시마 방문 때 현지 원폭 피해 동포들을 만났던 일을 언급하며 “피폭당한 지 78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이분들이 고통과 슬픔을 겪는 현장을 조국이 함께하지 못했다”며 “조만간 원폭 피해 동포들을 초청해 조금이나마 위안을 드리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원폭 피해 동포들에 대한 국내 초청은 윤 대통령이 앞서 히로시마에 이어 이날도 재차 의지를 드러냄에 따라 재외동포청의 ‘1호 사업’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그는 “전 세계 어디에 계시든 우리 동포의 아픔을 보듬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고도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차세대 재외동포들의 한국인으로서 정체성을 지켜 주고 모국과 인연을 이어 가는 것은 재외동포청이 수행해야 할 필수적인 임무”라며 “한국에서 나고 자라지 않은 2세, 3세 동포들에게도 모국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민식 초대 국가보훈부 장관과 윤종진 차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62년 만의 ‘부 승격’을 이룬 국가보훈부의 공식 출범을 축하하고 신임 장차관을 격려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3월 국가보훈부 승격과 재외동포청 신설을 담은 정부조직법 공포안에 직접 서명했다. 부처 신설과 관련한 법안에 전자결재를 대신해 대통령이 직접 서명한 건 처음이었다.
안석 기자
2023-06-0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