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 자립도 향상으로 대중수출 부진…한국 수출, 미국, 인도, 호주 등으로 다변화 진행 중

중 자립도 향상으로 대중수출 부진…한국 수출, 미국, 인도, 호주 등으로 다변화 진행 중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3-06-05 14:28
업데이트 2023-06-05 14: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출처 : 무역협회
출처 : 무역협회


한국의 대중국 수출감소는 중국의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중간재 수출 부진과 같은 구조적 요인때문으로 분석됐다. 이 과정에서 미국과 인도, 호주 등 중국 외 시장 수출은 늘어 한국의 수출지역 다변화가 진행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는 5일 발간한 ‘대중국 수출 부진과 수출 시장 다변화 추이 분석’ 보고서에서 “중국의 자립도 향상으로 대중국 수출 부진과 대중국 수입 증가세가 심화했다”며 “특히 중간재 부문 한중 산업 내 무역이 크게 늘어났다”고 밝혔다.

한국의 대중 수출 의존도는 2018년 26.8%에서 지난해 22.8%까지 계속 낮아졌다. 올해 1분기에는 19.5%까지 낮아졌다. 특히 석유제품, 석유화학, 자동차부품, 철강,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의 품목에서 중국 수출 비중이 급격하게 줄어들었다.

이는 중국의 중간재 자립도가 높아진 것과 관련이 있다. 이와 관련 지난해 한국의 무역수지는 478억 달러 적자로 14년 만에 처음으로 적자를 기록했다. 올해 역시 비슷한 흐름이 계속되면서 4월까지 253억 달러 적자를 기록 중이다.

중국의 산업구조 변화는 수치로 확인할 수 있다. 2015년 -0.137이던 중국의 디스플레이 부문 수출 자립도는 2022년 0.899로 높아졌다. 같은 기간 이차전지는 0.595에서 0.931로, 자동차 부품은 0.421에서 0.619로 높아졌다. 수출자립도는 ‘1-(품목별 중간재 수입/품목별 수출액)’의 식으로 구하는데 1에 가까울수록 자립도가 높은 것을 뜻한다. 즉 중국의 중간재 자립도가 계속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중국 외 시장에서 수출증가율은 대중국 수출증가율을 넘어서 한국 기업의 수출지역 다변화가 현재진행형인 것으로 무역협회는 분석했다.

지난해 대중국 수출은 4.4% 줄었다. 중국을 뺀 시장으로의 수출은 9.6% 증가했다. 올해 1분기에도 대중국 수출이 29.8% 감소했지만 중국 제외 시장 수출은 6.8% 감소하는 데 그쳤다. 이 과정에서 중국 수출 비중이 줄면서 오히려 미국과 인도, 호주 등이 대체지로 부상했다.

무역협회는 한국의 대중수출이 줄어든 대부분의 품목에서 대미 수출은 오히려 늘어 올 1분기 미국 수입시장 내 한국상품 점유율이 1990년(3.73%) 이후 최고치(3.59%)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인도는 석유화학, 철강,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플라스틱 제품 등 5개 품목에서, 베트남은 자동차부품, 디스플레이 제품 수출이 호조세를 보였다. 호주는 석유제품을 중심으로 수출이 늘어나 올해 1분기 수출 증가율(8.8%)이 10대 수출국 중 가장 높았다.

보고서는 중국 외 수출 증가 원인으로 자동차 수출 호조를 꼽았다. 이와 함께 신산업 수출의 축이 중국에서 미국, 유럽연합(EU), 베트남, 인도로 이동한 것도 원인으로 봤다.

조의윤 무역협회 연구원은 “최근 베트남에 우리의 중간재 수출비중이 높으나 중국과 유사점이 많아 수출시장 다변화 측면에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베트남에 대한 소비재 수출 역시 증가하지만 자동차에 한정돼 있어 수출경쟁력이 높은 소비재 품목을 다양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제훈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