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토바이 소음’ 막아라…천안시 등 이동소음 규제지정 잇따라

‘오토바이 소음’ 막아라…천안시 등 이동소음 규제지정 잇따라

이종익 기자
이종익 기자
입력 2023-05-24 16:11
업데이트 2023-05-24 1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계도 거쳐 내년 1월1일부터 단속
소음 95㏈ 초과, 과태료 10만원 부과

이미지 확대
충남 천안시가 경찰서, 교통안전공단 등과 함께 고소음 이륜자동차 합동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천안시 제공
충남 천안시가 경찰서, 교통안전공단 등과 함께 고소음 이륜자동차 합동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천안시 제공
배달문화 확산과 대형 오토바이 증가 등에 따른 이륜자동차의 소음 문제 해결을 위해 지방자치단체들의 이동소음 규제지역 지정이 잇따르고 있다.

24일 충남 천안시에 따르면 이륜자동차 소음 등에 따른 주민 생활 불편 해소를 위해 7월 1일부터 이동소음 규제지역 지정을 추진한다.

규제지역은 거주환경이 보호될 수 있도록 동(洞) 지역의 주거지역과 공동주택·종합병원·요양병원 직선거리 50m 이내 지역이다. 사용금지 시간대는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6시까지다.

이동소음 규제 대상은 음향 장치를 부착해 운행하거나 배기 소음 95㏈을 초과하는 이륜차 등이다.

규제지역으로 지정되면 규제 시간 동안 이동소음원의 사용이 금지되며, 위반하면 행정처분 및 과태료 10만 원이 부과된다.

앞서 경기도 하남시와 광명시도 각각 올해 1월과 2월부터 시 전역을 이동소음 규제지역으로 지정하고 비정상적인 음향 장치를 부착한 이륜자동차의 운행 제한에 나섰다.

천안시 관계자는 “7월 1일 지정 고시 후 12월 31일까지 생계형 이륜자동차 소유주의 이동권 보호를 위해 계도를 거쳐 내년 1월 1일부터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안 이종익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