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대포통장·번호 변작 중계기 등 보이스피싱 동원 범행수단 특별 단속

경찰, 대포통장·번호 변작 중계기 등 보이스피싱 동원 범행수단 특별 단속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3-03-30 13:27
업데이트 2023-03-30 1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보이스피싱 그래픽
보이스피싱 그래픽 보이스피싱 그래픽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다음달 1일부터 6월 말까지 3개월간 보이스피싱 등 전기통신 금융사기에 동원되는 각종 범죄 수단을 특별 단속한다고 30일 밝혔다.

전기통신 금융사기는 인터넷이나 전화 등 전기통신 장비를 이용해 피해자를 속여 재산을 가로채는 범죄다. 보이스피싱을 포함해 파밍 사기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범죄에 동원되는 주요 수단은 대포통장, 대포폰, 전화번호 변작 중계기, 불법 환전 등 각종 자금세탁 행위, 악성 앱 제작·유포, 개인정보 유출·유통, 각종 미끼 문자·자동 응답 전화 발송, 대포계정 생성 등이다.

경찰은 최근 불법 환전 대신 가상자산이나 현물, 상품권 등으로 자금을 세탁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이 분야를 중점적으로 단속할 예정이다. 경찰은 “기존에는 고수익·꿀 알바 등을 빙자해 명의를 받아내고 이를 범행 수단 생성에 활용하는 사례가 많았다”하지만 최근에는 각종 데이팅 앱에서 호감을 느낀 척 접근해 ‘명의를 빌려달라’고 하거나 ‘급전을 대출해 주겠다’라며 명의를 넘겨 달라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경찰은 대규모·조직적 범행에는 범죄단체조직죄를 적용하는 등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외국에 있는 조직원도 수사하고 기소 전 몰수·추징보전 절차를 밟아 범죄수익을 적극 환수할 계획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단속 대상 행위를 신고하면 최대 1억원의 검거보상금이 지급된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