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조여권’에 발목 잡힌 권도형, 한국 송환되나…신병확보 속도전

‘위조여권’에 발목 잡힌 권도형, 한국 송환되나…신병확보 속도전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3-03-24 10:45
업데이트 2023-03-24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테라·루나 사태 권도형, 몬테네그로서 체포
미국 뉴욕검찰, 사기 등 혐의로 권도형 기소
법무부, 법률·국제협약 따라 송환 절차 진행
권도형 송환 결정 여부는 몬테네그로 당국 몫

이미지 확대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뉴스1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뉴스1
테라·루나 사태의 핵심 당사자인 권도형(32) 테라폼랩스 대표가 해외 출국 11개월 만에 세르비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몬테네그로에서 검거되면서 국내 송환 여부가 최대 관심사가 됐다. 미국 검찰도 권 대표를 사기 등 혐의로 기소한 만큼 범죄인 인도를 요청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외신들도 권 대표에 대한 처벌이 어디서 이뤄질지 불분명하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24일 경찰 등에 따르면 권 대표는 23일(현지시간) 몬테네그로 수도 포드고리차 공항에서 ‘위조 여권’을 사용해 두바이행 비행기 탑승을 시도하다 현지 당국에 적발됐다. 현지 언론은 권 대표와 측근 한모씨가 문서 위조 혐의로 체포돼 포드고리차 지방검찰청으로 연행됐다고 보도했다. 권 대표와 한씨는 대한민국 여권이 아닌 코스타리카, 벨기에 여권을 소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인터폴 적색수배 대상인 이들은 지난해 11월 여권이 무효화됐고 결국 위조 여권을 사용하다 발목을 잡힌 것으로 보인다.

경찰청은 이날 몬테네그로 인터폴에서 전달받은 지문 정보를 경찰청 보유 자료와 대조한 결과, 권 대표와 한씨로 최종 밝혀졌다며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과 몬테네그로 인터폴 측에도 관련 사실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권 대표는 신현성(38) 전 차이코퍼레이션 총괄대표와 함께 테라·루나 발행사인 테라폼랩스를 공동 창업했다. 권 대표는 테라와 루나가 함께 폭락할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을 알고도 투자자에게 알리지 않은 채 지속해서 발행하는 등 허위 정보를 제공한 혐의를 받는다.

법무부는 법률과 국제협약에 따라 권 대표의 송환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1월 권 대표가 체류했던 세르비아에 긴급인도구속을 청구한 바 있다. 긴급인도구속은 긴급히 체포해야 하는 범죄인에 대한 인도 청구가 뒤따를 것을 전제로 체포·구금하는 제도다. 몬테네그로와 한국은 모두 ‘범죄인인도에 관한 유럽협약’ 가입국이다. 다만 이러한 긴급인도구속 청구가 몬테네그로에서도 효력이 있는지는 확인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뉴욕 남부연방지방검찰청은 권 대표가 검거된 뒤 얼마 안 돼 곧바로 그를 증권 사기 등 8개 혐의로 기소했다. 미국도 권 대표를 미국 법정에서 재판받을 수 있게 범죄인 인도 청구를 할 가능성이 있다. 결국 송환 국가를 결정하는 건 몬테네그로 당국 몫이 됐다.

다만 검찰은 지난해 9월 인터폴과 공조해 권 대표에 대한 적색수배를 내리고 체포영장을 발부받는 등 적극적으로 추적을 해온 만큼 한국으로 송환될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다. 검찰은 그간 권 대표를 우리 사법 제도 안에서 수사와 재판을 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해 왔다. 경찰청도 “송환 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김헌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