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반대도 온라인 수업만으로 학사학위 받는다

일반대도 온라인 수업만으로 학사학위 받는다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3-03-23 15:05
업데이트 2023-03-23 15: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이버대 아니어도 학위과정 신설 가능
동서대 등 4개 학교 승인…내년부터 모집

이미지 확대
123RF
123RF
사이버대가 아닌 일반대와 전문대에서도 온라인 수업으로만 대학 졸업장을 얻을 수 있게 됐다. 내년부터 대학 4곳이 온라인 학위과정 신입생을 모집한다.

교육부는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 승인 심사 결과 4개 대학의 4개 학사·전문학사과정을 승인했다고 23일 밝혔다.

승인을 받은 온라인 학위과정은 동서대 문화콘텐츠경영학과, 동의과학대 스마트생산공정관리과, 수성대 AI빅데이터과, 우송대 솔브릿지경영학부 등 4곳이다.

2021년 도입된 일반대 온라인 학위과정은 사이버대 등 원격대학이 아닌 일반대에서 대면 수업 없이 학사, 전문학사,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다. 2023학년도 기준 총 22개 대학(원)의 27개 석사과정이 온라인 학위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온라인 학사과정이나 전문학사 과정이 승인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온라인 학위과정은 대학, 산업대학, 대학원대학교 등이 교육부의 심사를 거쳐 승인을 받아 개설할 수 있다. 기존에는 일반대의 온라인 학위과정 중 학사과정의 경우 국내 대학과 외국대학의 공동과정만 운영이 가능했으나, 교육부는 2024학년도부터 첨단·신기술 분야에 대해 국내 대학 단독 또는 국내 대학 간 공동교육과정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난해 9월 규제를 바꿨다.

이번에 승인 받은 4개 대학은 2024학년도부터 온라인 학사·전문학사 과정 신입생을 모집한다. 해외 거주자나 외국인, 건강상 문제로 강의를 듣기 어려운 사람도 대학 졸업장을 취득할 수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에 승인된 온라인 학위과정을 통해 국내외 대학이 학사과정 단계에서부터 시공간적 제약을 넘어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김지예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