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두천 특별지원 촉구 … 시의회 “특별한 희생 보상해야”

동두천 특별지원 촉구 … 시의회 “특별한 희생 보상해야”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3-03-21 19:49
업데이트 2023-03-21 1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죽어가는 동두천 대한민국이 살려내라”
“죽어가는 동두천 대한민국이 살려내라” 경기 동두천시의회 의원들이 21일 반세기 동안 기지촌으로 입은 특별한 피해를 국가가 보상하라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한 뒤,중앙덩부에 수용을 촉구하고 있다.
경기 동두천시의회가 중앙정부에 국가산업단지 개발에 필요한 국비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시의회는 21일 제31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동두천시 특별지원 촉구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시의회는 결의문에서 국가산업단지 개발에 필요한 국비의 즉각 지원과 국가산단에 첨단산업 입주 조치,반세기 동안 주한미군 주둔으로 입은 피해에 대한 보상 등을 요구했다. 시의회는 “시 면적의 절반이 미군 공여지로 묶인 동두천은 미군 의존형 서비스업 외에 자생적 경제 발전의 기회를 가질 수 없었다”며 “동두천의 ‘특별한 희생’에 대해서는 그에 합당한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9만 시민 모두가 끝까지 투쟁할 것”
시의회는 이어 “미군이 평택으로 빠져나간 뒤 동두천 지역경제는 파탄에 이르고 인구는 급격히 감소했다”며 “2014년 정부의 일방적 미군 잔류 결정에 항의하는 시민 궐기로 얻어낸 상패동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도 주변 타 지역 산업단지 분양가 보다 비싸 좌초할 위기에 처해 있다”고 덧붙였다.

시의회는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9만 시민 모두가 모든 수단을 동원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상봉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