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북 도발 시나리오별 대비태세 만전 기해야

[사설] 북 도발 시나리오별 대비태세 만전 기해야

입력 2023-03-08 03:02
업데이트 2023-03-08 0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대규모 한미연합훈련이 임박한 가운데 북한의 도발협박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19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훈련 관련 뉴스를 시청하는 모습. 홍윤기 기자
대규모 한미연합훈련이 임박한 가운데 북한의 도발협박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19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훈련 관련 뉴스를 시청하는 모습. 홍윤기 기자
13일부터 대규모 한미 연합훈련이 실시되는 가운데 북한의 도발 위협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어제 담화에서 “언제든지 신속하며 압도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상시적 준비태세에 있다”고 주장했다. 태평양으로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미국이 격추할 경우 “선전포고로 간주될 것”이라고도 했다. 김여정은 지난달에도 한미 훈련 실행 시 “전례 없는 강력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호언한 바 있다. 북한의 협박이 구체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어떤 형태로든 도발이 감행될 가능성도 커졌다.

북한의 도발은 갈수록 다양화하고 있다. 미사일 고도화를 추진하면서 중장거리 탄도미사일부터 전술핵 탑재용 초대형 방사포까지 각종 미사일을 시험발사해 왔고, 전술핵탄두 개발을 위한 7차 핵실험도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지난해엔 13차례나 해상완충구역으로 포격을 감행하는 등 9·19남북군사합의도 수시로 위반하고 있다. 작년 말엔 무인기들이 영공을 침범해 국민을 놀라게 했고, 지난달엔 탐지가 어려운 전략순항미사일을 시험발사했다고 주장했다. 우리 군은 거짓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도 어렵다.

우리 군도 세밀한 대비태세를 갖춰야겠다. 우선 북한의 각종 도발에 대한 감시태세부터 재점검해야 한다. 무인기들이 우리 영공을 휘젓고 다니는 사태가 재발돼선 안 된다. 순항미사일 탐지 능력도 보완해야 한다. 무엇보다 과거 연평도·백령도 포격사건 같은 국지 도발에 대비해야 한다. 김여정의 말폭탄 수위로 볼 때 여러 형태의 도발이 동시다발적으로 감행될 수도 있다. 한미 연합전력의 강력한 대응 태세와 의지를 분명히 내보이는 것만으로도 북의 허튼 도발 의지를 꺾을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2023-03-08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