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글 1만 2000명 대량해고… 노동자 반발

구글 1만 2000명 대량해고… 노동자 반발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02-03 12:25
업데이트 2023-02-03 1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구글
구글 AFP 연합뉴스
구글 노동자들이 대량 해고에 반발해 미국 캘리포니아 본사와 뉴욕 사무실 앞에서 잇따라 시위를 벌였다.

구글 노동자들과 미국통신노조(CWA) 산하 ‘알파벳 근로자 노조’(AWU)는 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 있는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사옥 앞에서, 2일에는 뉴욕 소재 회사 사무실 앞에서 각각 시위를 벌였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앞서 구글은 지난달 20일 회사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인 글로벌 임직원의 6%, 인원으로는 1만 2000명 규모의 감원을 실시키로 했다고 밝혔다. 약 50명이 참가한 2일 뉴욕 시위는 알파벳이 지난해 4분기 136억 달러(16조 7000억 원)의 이익을 냈다는 실적발표 직후 열렸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앨버타 데버는 “오늘 구글은 우리 동료 근로자 1만 2000명을 정리해고하면서 스스로 댄 이유가 거짓임을 입증했다”며 “노동자들을 정리해고해 회사가 챙긴 보잘 것 없는 돈은 자사주 매입이나 지난 분기에 거둔 이익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시위를 조직한 AWU에는 알파벳의 정규직 직원뿐만 아니라 비정규직 노동자, 프리랜서 노동자, 하청업체 노동자들도 가입해 있다.

구글은 ‘TVC’라는 이름으로 일부 임시직 근로자, 하청업체 근로자, 프리랜서 노동자 등에 건강보험 제공, 학자금 지원, 시급 15달러(1만 8400원) 보장 등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구글은 주당 30시간 이상 일하는 노동자에게만 TVC 혜택을 준다. 하청업체에 고용되거나 30시간 이하 초단기 노동시간 계약으로 TVC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미셸 커티스는 8년간 구글에서 해왔지만 올해 그가 받는 시급 14.5달러는 캘리포니아주의 최저시급(15.5달러)에 못 미친다. 커티스는 자신을 고용한 하청업체 애펀(Appen)이 주당 근로시간을 26시간으로 제한해 구글 TVC의 혜택을 못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구글에서 가장 돈을 적게 받는 노동자들”이라며 “하지만 우리는 늘어 가는 (구글의) 수익원에서 필수적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노조에 따르면, 구글 검색엔진 평가 하청직원들은 미국에 약 5000명이 있다. 이들 대부분 여러 하청업체에 나눠 고용되어 농촌 지역에 살며 재택근무를 하면서 최소 12달러에서 14달러대 시급을 받고 있다. 이들은 지시된 일에 관해 문의해야 할 때나 휴가 일정을 상의할 관리자가 없다고 설명했다.

구글 공보 담당자는 이번 시위에 대해 회사 측이 입장을 밝히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최영권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