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與 전대 본격 레이스, 입씨름 말고 국가비전 내놓길

[사설] 與 전대 본격 레이스, 입씨름 말고 국가비전 내놓길

입력 2023-02-03 00:12
업데이트 2023-02-03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대, 국정 운영 정상화의 발판
‘역사적 소명’ 경쟁하는 무대여야

이미지 확대
여야 의원들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월 임시회 개회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뉴스1
여야 의원들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월 임시회 개회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뉴스1
오는 3월 8일 열리는 국민의힘 전당대회 대표 후보 등록이 어제 시작됐다. 지난해 8월 16일 이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운영된 국민의힘이 국정주도권을 되찾을 수 있을지를 가늠하는 첫걸음이라 할 수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고서도 이후 지금까지 169석을 앞세운 더불어민주당의 완력에 휘둘려 왔던 것이 사실이다. 새 대표에게는 내년 총선에서 승리해 윤석열 정부의 개혁 정책을 본격적으로 뒷받침해야 하는 쉽지 않은 과제가 주어져 있다. 거대 야당에 발목이 잡혀 윤 정부는 아직 정부 조직조차 정비하지 못하는 비정상의 난국을 헤쳐 나오지 못하고 있다. 총선 승리는 국정 운영에 있어 ‘비정상의 정상화’를 위한 전제가 아닐 수 없다.

후보 등록은 어제와 오늘 이틀 동안 이루어진다. 김기현·안철수 의원과 윤상현·조경태 의원, 황교안 전 국무총리 등 유력 후보들이 첫날 등록을 마친 것은 물론이다. 이들은 한결같이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내년 총선 승리’를 입에 올렸다. 그러면서도 정작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사람은 없다. 누구랄 것 없이 당장의 승리를 위한 합종연횡의 정치공학적 손익계산에만 몰두하는 모습이니 딱할 뿐이다.

전당대회 분위기를 주도하는 양대 후보인 김기현·안철수 의원부터 여당 대표 선거의 품격을 찾아볼 수 없는 입씨름만 벌이고 있다는 비판이 벌써 적지 않다. 국민이 진정으로 알고 싶은 것은 집권당의 새 대표가 뽑히면 국정이 어떻게 달라지느냐 하는 것 아니겠나. 어떤 후보도 윤 대통령 체제 아래 국가 발전의 방향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다는 소리를 듣지 못하고 있다. 미래의 갈 길을 제시하지 못하는 지도자를 과연 지도자라 할 수 있느냐는 여론의 지적을 후보들은 뼈저리게 새겨들어야 한다.

국민의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5일 후보 자격 기준을 심사하고, 8∼9일 책임당원 여론조사를 거쳐 10일 본경선 진출자를 발표할 것이라고 한다. 지금이라도 선관위는 본경선 진출의 필수 요건으로 ‘미래 비전’을 반드시 명시할 것을 권한다. 그 비전은 당연히 국민의힘이라는 특정 정당에 국한되지 않은 국가 전체의 미래를 고민하는 것이어야 한다. 전당대회 선거권은 3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책임당원에게만 주어진다고 한다. 내 한 표가 여당의 미래를 넘어 대한민국의 앞날을 좌우한다는 역사적 소명을 갖고 투표에 임하기 바란다.
2023-02-03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