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지는 이자 부담… 은행들은 억대 연봉에 성과급 잔치

커지는 이자 부담… 은행들은 억대 연봉에 성과급 잔치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3-01-16 13:34
업데이트 2023-01-16 1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금리에 서민들 이자 부담
은행들 이자 장사로 성과급

이미지 확대
서울 시내 한 은행에 주택담보대출 광고가 붙어있다. 2023.1.3 뉴시스
서울 시내 한 은행에 주택담보대출 광고가 붙어있다. 2023.1.3 뉴시스
고금리로 가계와 기업이 모두 고통을 겪는 상황에서 ‘이자 장사’를 하는 은행들이 성과급을 속속 올리고 있어 이를 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16일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시중은행 총급여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은행들의 각사 직원 평균 총급여(성과급 포함)는 처음으로 모두 1억원을 넘었다. 직원 상위 10% 평균연봉은 2억원에 육박했다.

지난해 최대 실적을 거둔 은행들은 최근 기본급의 300~400%에 달하는 성과급을 지급 계획을 밝혔기에 2022년 평균 급여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호황일 때 좋은 조건을 받고 떠나자는 은행권 희망퇴직도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잇단 인상에 따라 예금금리보다 대출금리 인상 폭이 더 컸고, 은행들의 이익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이 지난 13일 기준금리를 다시 0.25%포인트 올리면서 서민 부담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두고 가계와 기업, 자영업자들은 대출이자 급증에 고통받고 있는데 은행권은 국민의 고통을 담보로 사상 최대 성과급 잔치를 벌이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은행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명분으로 1시간 단축했던 영업시간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영업시간이 줄어들어 고객들의 불편이 크다는 점이 지적됐지만 은행은 노사간 협의사항임을 내세우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금융당국은 은행권의 성과보수 체계의 개선을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은행들 스스로 이를 얼마나 따라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