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前연습생에 ‘너 하나 죽이는 건…’ 발언? 양현석 “사실 아냐”

前연습생에 ‘너 하나 죽이는 건…’ 발언? 양현석 “사실 아냐”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11-01 21:03
업데이트 2022-11-01 2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돌 마약 수사 무마하려 협박 혐의

이미지 확대
양현석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가 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보복협박 등 혐의에 대한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2.11.01 뉴시스
양현석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가 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보복협박 등 혐의에 대한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2.11.01 뉴시스
양현석 전 YG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대표)가 아이돌그룹 ‘아이콘’의 전 멤버 비아이(BI·김한빈)의 마약 혐의 수사를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을 법정에서 직접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 조병구)는 1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보복 협박 혐의로 기소된 양 전 대표의 공판을 열고 그에 대한 피고인 신문을 진행했다.

양 전 대표는 2016년 8월 마약 혐의로 경찰에 체포된 가수 연습생 출신 A씨가 비아이의 마약 구매 혐의를 진술하자 그를 회유·협박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양 전 대표가 YG 사무실에서 A씨를 만나 ‘너는 연예계에 있을 텐데 너 하나 연예계에서 죽이는 건 일도 아니다, 착한 애가 돼야지’라며 ‘진술을 번복하면 사례비를 주고 변호사도 선임해주겠다’고 말한 것으로 본다.

양 전 대표는 그러나 변호인이 “공소사실에 기재된 내용 중 피고인이 한 얘기가 있느냐”고 묻자 “대부분의 얘기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그는 “‘착한 애가 돼야지’라고 했던 것은 마약을 하지 말라고 걱정하는 얘기”였다며 “위로하고 들어주는 분위기로 절반 정도 시간을 보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양 전 대표는 이밖에 회유·협박하는 내용의 말을 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말을 굉장히 조심해서 했던 기억이 난다”며 “그런 말을 한다는 것 자체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이 사건을 언론에 제보한 A씨는 4월 증인으로 출석해 “여기서 이 사람(양 전 대표) 말을 안 들으면 죽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너무 나를 협박하니까 무서웠고, 내가 알던 사람이 아닌 것처럼 보였다”고 주장했다.

지난 9월 27일 진행된 공판에서는 A씨의 공익제보를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사 기자가 증인으로 나섰다. 증인은 사건을 처음 취재한 2017년부터 A씨가 양 전 대표에게 협박받았다고 주장했다고 증언했다. 이와 함께 2017년 A씨와의 인터뷰 녹취록 및 2019년 인터뷰 현장에서 A씨의 말을 받아 적은 워드 파일을 제출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