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총리 “경찰 인력 작년보다 조금 더 많아…정부 무한 책임”

한총리 “경찰 인력 작년보다 조금 더 많아…정부 무한 책임”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11-01 18:17
업데이트 2022-11-01 1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태원 참사’외신 질문 공세에 140분간 해명

이미지 확대
한덕수 국무총리가 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외신 브리핑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11.01 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외신 브리핑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11.01 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일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 한국에 주재하는 외신 기자들을 상대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140분간 진행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외신기자들과 만나 “공공기관 중에서 안전을 총 책임지는 기관이 어디인가, 이태원에 대해서는 누가 하는가”라는 BBC기자의 질문에 “한국은 재난관리 주관 기관을 정해놓고 있다. 중앙정부와 지자체”라며 “그런 행사의 경우에는 대개 지자체가 좀 더 모든 관장을 하는 것으로 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해 이태원에 투입된 경찰 인력은 작년보다는 조금 더 많은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한총리는 “총리로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공식 사과를 건의할 생각은 없나”라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기자 질문에는 “오늘 오후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중앙정부의 안전 정책 주무 부서인 이상민 장관이 사과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업무보고에 앞서 “국민안전을 책임지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이 자리를 빌려 국민 여러분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인바 있다.

이 장관이 지난달 30일 “경찰과 소방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한다”고 발언한 것을 비판하는 질문도 나왔다.

한 총리는 “이상민 장관이 말한 내용이 ‘경찰을 아무리 집어넣어도 소용없다’는 뜻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며 “국민 안전을 최종적으로 책임지고 무한대로 책임지는 것이 우리 정부다. 하나의 이유가 모든 것을 합리화하고 책임을 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누군가 의도적으로 밀었다고 하는데 확인했느냐’는 질문에는 “큰 길 두 개를 연결하는 조그만 골목길이 세 가지가 있었는데 왜 그 중간에서는 참사가 일어나고, 양쪽에 있는 유사한 좁은 골목에서는 일어나지 않았는지, ‘상식적 비전문가’가 가지는 궁금증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문제에 대해서는 철저한 수사나 절차에 기반을 둔 판단이 아닌 다른 판단을 하기에는, 지금은 그러고 싶은 생각도 없고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