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만나러 가는 獨총리… 유럽 “안보냐, 차이나머니냐” 갑론을박

시진핑 만나러 가는 獨총리… 유럽 “안보냐, 차이나머니냐” 갑론을박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10-31 22:10
업데이트 2022-11-01 0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업들 CEO·이사회 의장도 동행
G7 지도자 중 시진핑 3기 첫 방중

미중 외교수장 블링컨·왕이 통화
“소통 유지 기대” “안정적 관계 희망”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2022.10.31 AFP 연합뉴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2022.10.31 AFP 연합뉴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의 중국 공식 방문을 앞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독일 정상의 방중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장기 집권을 인정하는 모습으로 비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30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지도자 가운데 숄츠 총리가 (시 주석 집권 3기 들어) 처음 중국을 방문한다”며 “독일 국내뿐 아니라 유럽 다른 국가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28일 독일 정부는 “숄츠 총리가 오는 4일 중국을 방문해 시 주석과 리커창 국무원 총리를 만나 회담한다”고 발표했다. 폭스바겐과 지멘스, 바스프 등 독일을 대표하는 기업들의 최고경영자(CEO)·이사회 의장도 동행한다. 독일 정부는 “중국 경제와의 탈동조화를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지난 21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연합(EU) 회원국 정상회담에서 중국을 ‘적대적 경쟁자’로 규정한 직후라 눈길을 받는다. 최근 독일은 자국 최대 항만인 함부르크항 확대 개발 사업에 중국원양해운의 지분 투자를 허용했고 도르트문트의 반도체 공장을 중국 기업의 자회사가 인수하도록 승인했다. EU와 중국 간 안보 갈등이 커졌지만 ‘경제적 이득은 포기하지 않겠다’는 속내다.

유럽 내 대표적 반중 국가인 영국이 독일 비판 여론을 주도한다. FT는 영국 매체답게 숄츠 총리를 향해 “경제와 안보 사이에서 우선순위를 분명히 하라”고 짚었다. ‘차이나 머니’와 유럽 안보 중 하나만 택하라는 주문이다. 이어 “숄츠 총리는 친중 행보로 일관한 앙겔라 메르켈 전 총리의 선례를 깨야 한다. 지정학적 대립의 순간에서 전략적 우선순위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과 중국의 외교 사령탑이 전화 통화로 양국 관계를 조율했다. 31일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의 통화에서 “중미 관계를 안정적인 발전 궤도로 되돌리는 것은 양국 공동의 이익과 국제사회의 보편적 기대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도 “세계는 미중 협력을 기대한다”며 “미중 관계에 대해 중국 측과 소통을 유지하고 양국 관계의 기반을 탐색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미중 정상이 오는 15∼16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첫 대면 회담을 가질 것으로 전망돼 양측 간 정상회담을 준비하는 취지로 한 통화라는 분석이 나온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11-01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