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환자 나르고, 무릎에 피 나도록 밤새 CPR … “작은 영웅이 생명 살려”

환자 나르고, 무릎에 피 나도록 밤새 CPR … “작은 영웅이 생명 살려”

백민경 기자
백민경, 박상연, 곽소영, 김정화 기자
입력 2022-10-30 22:00
업데이트 2022-10-31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참사 현장의 얼굴 없는 의인들

구급대원 도와 엉킨 피해자 끌어내
환자 1명당 4~5명 붙어 심폐소생술
팔다리 주무르고 기도확장 돕기도

인근 가게 직원들 자리 내주며 동참
“손 잡아주며 버티라고 말해줘” 증언
SNS선 “CPR 제대로 공부를” 독려
팔 걷어붙인 시민들
팔 걷어붙인 시민들 ‘핼러윈 압사 참사’가 발생한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서 지난 29일 심폐소생술(CPR)을 할 수 있는 구급대원이 부족해지자 시민들이 앞다퉈 CPR을 하거나 피해자 몸을 주무르며 구조 활동에 나서고 있다.
SNS 캡처
“생면부지 환자 1명에게 시민 4~5명이 달라붙어 팔다리를 주무르고 피를 닦고 숨이 막히지 않도록 기도 확장을 도왔다. 환자 한 명당 현직 의사, 간호사, 시민 등이 돌아가며 무릎에서 피가 날 정도로 도로 한복판에서 심폐소생술(CPR)과 구조 활동을 이어 나갔다.”

지난 2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선 ‘얼굴 없는 의인들’의 자발적이고 헌신적인 구조 활동도 빛났다.

30일 목격자들의 증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 따르면 수많은 인파에 깔려 숨을 쉬지 못했던 환자 수십명이 한꺼번에 길바닥에 쓰러지자 일부 시민들과 인근 상인들은 한 생명이라도 살리려고 앞다퉈 CPR에 나섰다. 또 구급대원을 도와 들것에 환자를 옮기고 서로 엉켜 있는 피해자들을 꺼내려 애썼던 이들도 있었다.

사고 당시 현장에 투입돼 CPR을 실시했던 한 의사는 “갑자기 소방대원들이 여성 환자 두 명을 바닥에 눕히고 CPR을 하는 모습을 봤다. 의료진으로서 현장에 바로 뛰어들었다”며 “주변 시민들도 달려와서 환자들 몸을 주무르거나 신발을 벗기며 간호했다. 이들이 (환자) 한 명당 거의 5명 정도는 둘러싸서 살핀 것 같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핼러윈 축제를 즐기러 이태원을 찾았던 20대 현직 간호사도 “의사, 간호사가 있으면 도와 달라”는 소리를 듣고 그때부터 쉴 새 없이 CPR을 했다. 이어 “몇 명 정도 했는지 셀 수 없을 만큼 CPR을 많이 했던 것 같다”면서 “당시 상황이 급박해 정신 없이 했던 기억만 있다”고 말했다.

주위 가게 직원들도 구급대원들이 편히 CPR을 할 수 있도록 한달음에 달려와 환자들의 꽉 조인 옷을 찢고 가위를 빌려주고 물을 주는 등 시민들을 도왔다.

사고 당시 골목길에서 옴짝달싹하지 못하는 시민들에게 술집 직원들이 입장료를 받지 않고 문을 열어 주며 대피시켰다는 경험담도 온라인에 속속 올라왔다. 한 시민은 “사람이 너무 많아서 도저히 오도 가도 못 했는데, 상황이 점점 심각해지자 한 클럽에선 입장 팔찌가 없는 사람들도 그냥 들여보내 줬다”며 “나 역시 친구랑 같이 사람들 물 마시게 도와주고, 손을 잡아 주면서 버틸 수 있을 거라고 말해 줬다”고 했다. 그러면서 “심정지 온 사람들이 많아지자 술집에서도 다 문을 열어 사람들을 누이고, 구급대원들이 올 때까지 사람들이 심폐소생술을 했다”고 말했다.

사고 현장 인근에 설치된 ‘폴리스 라인’ 바깥에서 한 남성이 다른 시민들을 향해 “심폐소생술 가능하신 분 손 들어 달라”며 적극적으로 구조 활동을 도운 영상이 돌자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다들 먼저 나서는 게 쉽지 않은데 정말 멋있다. 이태원 참사에서 이런 작은 영웅들 덕분에 많은 생명을 살렸을 것”이라는 칭찬이 이어졌다. 다른 시민은 SNS에 “간호사인 동생이 친구들과 이태원에 놀러 간다고 했는데 사고 이후 깜짝 놀라 전화했더니 ‘지금 여기 난리다. 친구들과 CPR을 하고 있다’고 했다”며 “동생 일행이 무릎이 까지고 피가 나도록 그 자리에서 10명 넘게 CPR을 했는데, 해도 해도 끝이 없다고 안타까워했다”며 아찔했던 상황을 전했다.

SNS에서는 참사 이후 실종된 지인의 인적사항을 적으며 도움을 요청하는 글들도 속속 올라오고 있다. 몇몇 시민들은 이태원 사고 관련 실종자 방문 및 전화접수 방법(02-2199-8660)을 공유하며 사고의 빠른 수습을 기원했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일분일초가 급한 사고 현장에서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올바른 심폐소생술 방법을 공유하거나 심폐소생술 강의를 함께 듣자며 동참을 권유하는 온라인 게시글도 부쩍 늘고 있다.

사고의 엄중함을 고려해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이날 학교 공지를 통해 학생들의 안전 이상 유무를 확인하면서 “안타까운 사고를 공감하고 추모하는 것 또한 큰 배움인 만큼 아이들이 핼러윈 의상을 입거나 소품·간식 등 선물을 학교에 가져오지 않도록 가정 내 안내와 지도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백민경 기자
박상연 기자
곽소영 기자
김정화 기자
2022-10-31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