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중국 돌아가!” 한국인 61명 아시아계 혐오범죄 표적 [이슈픽]

“코로나, 중국 돌아가!” 한국인 61명 아시아계 혐오범죄 표적 [이슈픽]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2-10-28 22:43
업데이트 2022-10-28 2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8일 미국 미네소타주 미네아폴리스에서 열린 아시안 연대 행진에서 한 참가자가 증오범죄를 멈추라는 팻말을 들고 있다.연합뉴스
18일 미국 미네소타주 미네아폴리스에서 열린 아시안 연대 행진에서 한 참가자가 증오범죄를 멈추라는 팻말을 들고 있다.연합뉴스
2020년 2월 14일, 영국 에든버러 대학에서 유학 중이던 김모(당시 25) 씨가 현지 청소년에게 폭행을 당했다. 근처에서 장을 보고 기숙사로 복귀하던 김씨에게 스코틀랜드 10대들은 다짜고짜 시비를 걸었다.

그중 한 명은 김씨의 장바구니를 뒤엎고 “나와 싸우고 싶으냐”며 가슴팍을 밀쳤다. 그리곤 김씨의 얼굴에 주먹세례를 퍼부었다.

김씨를 계속 따라다니던 청소년들은 목격자들이 신고하자 현장에서 달아났다.

김씨는 당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코로나19로 인한 인종차별적 증오범죄를 당한 거라고 토로했다. 김씨는 “나는 동양인이고 그땐 코로나19 뉴스가 한창 나올 때였다”고 밝혔다.

김씨가 증오범죄 피해를 본 건 그때가 처음이 아니었다. 김씨는 이전에도 에든버러 번화가에서 “중국으로 돌아가라”는 노숙자들의 위협을 받은 적이 있었다.

● 코로나19 증오범죄, 한국인도 표적
5일 볼티모어선에 따르면 미국 경찰은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펜실베이니아애비뉴의 한 주류매장에서 발생한 한인 자매 폭행 사건과 관련해 흑인 남성 한 명을 용의자로 체포했다. 2021.5.6  볼티모어 경찰
5일 볼티모어선에 따르면 미국 경찰은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펜실베이니아애비뉴의 한 주류매장에서 발생한 한인 자매 폭행 사건과 관련해 흑인 남성 한 명을 용의자로 체포했다. 2021.5.6
볼티모어 경찰
이처럼 코로나19와 함께 급증한 아시아계 증오범죄에선 한국인도 자유로울 수 없었다.

27일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이 외교부로부터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최근까지 미국과 유럽 등 국외에 거주 중인 우리 국민 수십 명이 증오범죄 표적이 됐다.

외교부가 김 의원에게 제출한 ‘아시아계 증오범죄 관련 교민 피해 현황’을 보면 2020년 2월부터 2022년 9월까지 18개국 재외국민(국외 거주 한국 국적자) 61명이 증오범죄 피해를 당했다.

전체 범죄 건수는 55건으로 그중 27%인 15건이 미국에서 발생했다. 다른 28건은 유럽에서 일어났다. 독일 13건, 영국과 네덜란드, 프랑스 각각 3건 등이었다. 다른 지역 사건도 5건에 이르렀다.

유형별로는 폭행·상해 피해가 32건에 35명으로 가장 많았다. 욕설·협박·모욕이 20건, 20명으로 뒤를 이었다. 총격 사건도 2건이나 발생해 4명이 피해를 봤으며, 성희롱은 1건 2명이었다.
미국 뉴욕 맨해튼 한인타운에서 발생한 한국 외교관 ‘묻지마 폭행’ 사건 용의자를 특정하고 공개수배에 나섰다. 2022.2.23  뉴욕시경
미국 뉴욕 맨해튼 한인타운에서 발생한 한국 외교관 ‘묻지마 폭행’ 사건 용의자를 특정하고 공개수배에 나섰다. 2022.2.23
뉴욕시경
심지어 올해 2월에는 미국 뉴욕 맨해튼 한인타운에서 한국 외교관을 상대로 한 ‘묻지마 폭행’ 사건까지 있었다.

아프리카계 혹은 라틴계로 추정된 용의자는 당시 택시를 잡는 주유엔 한국대표부 소속 53세 외교관에게 접근해 다짜고짜 주먹을 휘둘렀다. 그가 내민 외교관 신분증을 보고도 용의자는 폭행을 멈추지 않았다.

그럼에도 외교부는 사태를 적극적으로 파악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관리만 하고 있다는 게 김 의원 지적이다.

특히 김 의원은 외교부 제출 자료가 ‘공관이 현지 법 집행기관의 수사 결과를 토대로 보고하는 사건에 한한 통계’인 점을 꼬집었다.

김 의원은 “아시아계 증오범죄가 세계로 확산하고 있어 우리 국민의 안전이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임에도 외교부가 교민들의 피해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의심이 든다”고 일갈했다.

이어 “외교부와 각 재외공관은 주재국과의 긴밀한 수사 협조는 물론 증오범죄 신고 및 법률지원 등 신속한 초기대응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