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우뉴스] 러시아의 전쟁이 낳은 흑해의 비극… “돌고래 5만 마리 폐사”

[나우뉴스] 러시아의 전쟁이 낳은 흑해의 비극… “돌고래 5만 마리 폐사”

입력 2022-10-25 17:57
업데이트 2022-10-25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쟁은 인간들이 벌이고 있지만 이 와중에 애꿎은 동물들도 피해를 보고있다.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스위크 등 외신은 우크라이나 과학자의 연구보고서를 인용해 이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흑해에서 죽은 돌고래수가 무려 5만 마리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이번 연구 보고서에 담긴 돌고래의 피해수는 기존 예상치를 훌쩍 뛰어넘는다. 연구를 진행한 우크라이나 환경 과학자인 이반 루세프 박사는 지난 7월 발표한 보고서에 이번 전쟁으로 인해 최소 5000마리의 돌고래가 죽은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불과 3달여 만에 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셈. 루세프 박사는 “가장 눈에 띄는 돌고래의 피해 징후는 흑해 주변 해변에서 사체가 발견되는 것”이라면서 “실제로는 죽은 동물의 약 5%가 해변에 밀려오고 나머지 95%는 바다 밑으로 가라앉는다”고 설명했다.

루세프 박사는 돌고래를 죽음으로 모는 원인으로 러시아의 선박과 잠수함을 꼽았다. 선박이 내는 소음의 증가, 강력한 음파탐지기(소나)의 사용으로 돌고래와 다른 해양생물들이 방향감각을 상실해 먹이활동을 못하거나 지뢰에 부딪혀 죽는 것. 실제로 흑해 주변 국가에서는 지난 2월 개전 이후 발견되는 돌고래의 사체수가 급증했는데 일부에서는 폭탄이나 기뢰 폭발로 인한 화상의 흔적이 발견됐다. 또한 일부 전문가들은 침몰한 군함의 기름 유출, 탄약의 화약 물질 유출 등으로 인한 흑해의 오염 증가도 해양 생태계 파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루세프 박사는 “현재 전쟁 중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돌고래의 피해를 조사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면서도 “이미 최대 5만 마리의 돌고래가 죽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해양 생태계의 재앙”이라고 주장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