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방이 집중한 단 ‘한 장면’…후진타오 퇴장 해석 분분

서방이 집중한 단 ‘한 장면’…후진타오 퇴장 해석 분분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2-10-23 15:53
업데이트 2022-10-23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yonhap photo-0254=“”> Former Chi</yonhap>
Former Chi Former Chinese President Hu Jintao, front row second from right, talks to his predecessor as party leader Xi Jinping, right, as he is assisted to leave the hall during the closing ceremony of the 20th National Congress of China‘s ruling Communist Party at the Great Hall of the People in Beijing, Saturday, Oct. 22, 2022. (AP Photo/Andy Wong)/2022-10-23 02:05:13/ <연합뉴스
후진타오(79) 전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2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의 제20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대회) 폐막식에서 갑작스레 퇴장한 장면에 서방 언론의 관심이 집중됐다. 개혁세력으로 분류되던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 출신인 리커창, 왕양, 후춘화 등 후 전 주석과 밀접한 이들이 205명의 20기 공산당 중앙위원회 위원 명단에서 빠지면서 이에 대한 불만을 표시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오른쪽 시진핑 국가주석, 왼쪽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 사이에 앉아 있던 후 전 주석은 이날 오전 11시 15분쯤 인민대회당 만인대례당에서 돌연 퇴장했다. 수행원으로 추정되는 한 남성과 대화한 후 그의 부축을 받아 일어선 이후다. 후 전 주석은 시 주석, 리 위원장과 잠시 얘기하다, 시 주석 옆에 있던 리 총리의 어깨를 토닥이며 짧게 말을 건넸다.

그는 퇴장하기 전 시 주석에게 다시 무언가를 말하고 얼굴을 찡그리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다. 이후 시 주석이 옆자리에 있던 리 총리에게 당시 상황을 설명하는 듯한 모습이 잡혔다.

BBC는 후 전 주석의 갑작스런 퇴장과 관련해 “후진타오 재임 시절은 집단지도체제를 중심으로 외부 세계에 대한 개방과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관용성이 증대되던 시기였다”며 “시 주석 1인 체제가 강화되면서 이러한 변화에 불편함을 나타낸 것”이라고 해석했다. AP통신은 “시장 중심의 개혁지지자로 공산당 서열 2위였던 리커창의 제거는 세계 2위 경제에 대한 시 주석의 장악이 계속될 것임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후 전 주석은 공청단을 대표하는 인물로 리커창·왕양·후춘화 모두 그의 핵심 세력이다. 그들의 빈자리는 모두 시 주석의 측근이 차지했다.

관영 신화통신은 이날 저녁 트위터 영문계정에서 “후 전 주석이 건강이 좋지 않은데 폐막식 참석을 고집했으며 수행원이 행사 도중 그를 옆방으로 데리고 가 쉬도록 해 지금은 훨씬 괜찮아졌다”고 소개했다. 후 전 주석의 갑작스러운 퇴장이 주목을 받자 관영 매체가 나서 영어로 해명한 것이다. 트위터는 중국에서 접속할 수 없다.
이제훈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