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명보 “10년 주기 대운? 1년 주기로 바꿔야지요”

홍명보 “10년 주기 대운? 1년 주기로 바꿔야지요”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2-10-19 18:42
업데이트 2022-10-20 0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7년 만에 울산 K리그1 우승시켜
1992년부터 10년마다 성공 이뤄
“올해 못 해도 내년 된다고 자신”

이미지 확대
홍명보 감독 뉴스1
홍명보 감독
뉴스1
“10년 주기 대운설을 1년 주기로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프로축구 울산 현대를 17년 만에 K리그 정상으로 이끈 홍명보(53) 감독이 19일 울산 동구 소재 구단 클럽하우스에서 열린 우승 기자회견에서 “올해 우승을 못 하면 내년에는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이 있었다”며 “올해 못 했더라도 지휘봉을 내려놓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감독을) 하다가 내려놓는 게 가장 쉬운 일”이라고 덧붙였다.

부임 첫해인 지난해 전북 현대에 역전 우승을 허용했지만 1년 만에 한풀이에 성공한 그는 “지난해 이 시기에 아픔이 있었지만 실망하지는 않았다. 목표를 이뤄 가는 과정이 내 눈에 보였고, 언젠가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 그것을 선수들에게서 봤다”고 강조했다. 이제 우승 이후를 준비해야 하는 홍 감독은 “투자도 중요하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성적을 낼 수 있는 팀을 만들고 싶다”며 “좋은 선수, 비싼 선수가 아니라 팀의 일원으로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아는 선수들이 모이면 이 팀은 더 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1992년 선수로 K리그 우승, 2002년 한일월드컵 4강, 2012년 런던올림픽 동메달 등 10년마다 큰 성과를 내고 있는 홍 감독은 “우승을 계기로 ‘1년 주기설’로 바꿔야겠다”며 활짝 웃었다.

홍 감독은 또 월드컵 4강 신화를 함께한 후배 이천수 대한축구협회 사회공헌위원장의 유튜브 콘텐츠 ‘명보야 밥먹자’와 관련해 “(거스 히딩크 감독 지시로) 당시 천수가 반말을 했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그건 그렇고 나에게 물어보지도 않고 내 이름을 쓰고 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K리그1 최우수선수(MVP) 후보에 오른 울산의 주장 이청용은 개인 사정으로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프로 경력에서 리그 우승은 처음인 그는 “자부심을 느끼고, 마음의 짐도 던 것 같다”며 “2년 전 한국으로 돌아온 뒤 매 시즌이 특별했지만 선수로서 늦은 나이에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느낀 한 해”라고 말했다. 이청용은 다음달 카타르월드컵에 나설 후배들에게 “압박감과 부담감에 제 실력을 못 보여 줄 때도 많은데 리그에서 늘 해 왔던 대로 잘 준비하고 즐겁게 경기하다 보면 국민들에게 많은 기쁨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하며 “열심히 응원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홍지민 전문기자
2022-10-20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