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권영세, 北억류자 가족 만난다…긴장 국면서도 ‘인권’ 강조

권영세, 北억류자 가족 만난다…긴장 국면서도 ‘인권’ 강조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2-10-17 15:50
업데이트 2022-10-17 1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변인 “국민 송환은 자국민 보호라는 국가의 기본 책무”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오는 21일 북한에 억류된 국민의 가족을 만난다. 통일부 장관이 억류자 가족을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이 지난달 말부터 전술핵운용부대 훈련에 이어 대남 공세를 본격화하는 등 긴장 국면에서도 정부는 북한이 껄끄러워하는 인권에 대한 문제 제기를 지속하고 있다. 조중훈 통일부 대변인은 17일 “장관은 21일 억류된 국민 중 두분의 가족을 만나 위로를 드리고 우리 정부의 억류자 문제 해결 의지를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부는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의 송환은 자국민 보호라는 국가의 기본 책무로 반드시 해결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며 “앞으로도 가족 면담과 위로를 비롯해 남북회담 및 국제사회 협조 등 다각적 경로를 활용해 생사확인, 면회, 석방 및 송환 등 억류자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권영세 통일부 장관, 업무보고 내용 브리핑
권영세 통일부 장관, 업무보고 내용 브리핑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부처 업무보고를 한 뒤 업무보고 내용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2.7.22 연합뉴스
통일부 장관이 북한 억류자 가족을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2019년 천해성 당시 통일부 차관이 설 명절에 앞서 북한에 억류돼 있는 김정욱 선교사의 가족을 방문한 바 있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은 2013년 이후 북중 접경 지역에서 선교활동을 하다가 억류된 선교사와 탈북민 등을 포함해 6명이다.

국제 엠네스티는 지난해 ‘2020/21 연례 인권보고서’에서 최소 6명의 한국인이 북한에 억류돼 무기노동교화형 등을 선고 받고 복역 중이지만 기본적인 인권도 보장해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서유미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