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제 돈 내고 써라”…머스크, 우크라 인터넷 요금 지불 요구

“이제 돈 내고 써라”…머스크, 우크라 인터넷 요금 지불 요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10-15 14:36
업데이트 2022-10-15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 국방부에 “1년에 4억 달러” 사용료 요구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 AFP 연합뉴스
일론 머스크의 우주기업 ‘스페이스X’가 우크라이나에 제공 중인 위성 인터넷 서비스 사용료 계산서를 미국 국방부에 내밀었다.

14일(현지시간) 머스크는 자신의 트위터에 글을 올려 “스페이스X는 지금까지 (우크라이나에 지원한) 비용 회수를 요구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현재 시스템에 무기한 자금을 지원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일반 가정보다 최대 100배 더 많은 데이터가 사용되는 수천개의 단말기를 (우크라이나에) 보낼 수도 없다”면서 “이것은 불합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머스크의 이날 트윗은 스페이스X가 우크라이나에 제공해 온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의 요금 계산서를 미 국방부에 청구했다는 보도 이후에 나왔다.

CNN이 입수해 전날 보도한 문서 내용에 따르면 스페이스X는 “더는 스타링크 서비스의 자금 부담을 떠안을 수 없다”면서 미 국방부가 우크라이나 정부와 군에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요금을 내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올해 남은 기간 동안 1억 2000만 달러, 향후 1년간 거의 4억 달러(약 5715억원)에 이르는 금액을 서비스 비용으로 제시했다.

스페이스X는 지난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해 통신 인프라를 파괴한 직후 우크라이나에 스타링크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덕분에 우크라이나 정부와 군은 인터넷 연결을 유지하고 있으며, 정찰 드론 등 각종 군사작전을 수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미지 확대
우크라이나에 설치된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단말기
우크라이나에 설치된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단말기 AFP 연합뉴스
CNN은 머스크가 스타링크 서비스 제공을 통해 서방 세계의 찬사를 받았지만, 실제 우크라이나에 제공된 2만여대의 단말기 대부분은 미국이나 영국, 폴란드 정부 등이 지원한 것이라는 내용도 입수한 서류들을 통해 확인했다고 전했다.

심지어 스페이스X가 미 국방부에 요구한 비용은 실제 홈페이지에 소개된 가격보다 훨씬 높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와 스타링크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스페이스X의 요금 청구에 대해 “머스크는 정부에게서 돈을 받아내려는 것이거나 더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관여하고 싶지 않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분석했다.

스페이스X는 정부에 대한 부담 비용 요청이나 최근 우크라이나 전방의 스타링크 서비스 중단 문제에 대한 입장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고 CNN은 전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