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전 대통령,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 ‘문자 메시지’ 논란에 “심각하다”

문 전 대통령,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 ‘문자 메시지’ 논란에 “심각하다”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2-10-12 17:07
업데이트 2022-10-12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전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이 최근 감사원과 대통령실 간 문자 메시지 관련 등 감사원을 둘러싼 ‘하명·표적’ 감사 논란에 대해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12일 전해졌다. 문 전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한 감사원의 서면조사 요구에 불쾌감을 드러낸 데 이어 또 한 번 표적 감사 논란이 불거진 감사원에 쓴소리를 낸 것이다.

문 전 대통령은 지난 8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서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감사원 관련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이 같은 발언을 했다고 한다. 전 의원 등에 따르면 문 전 대통령은 최근 감사원발 논란에 대해 대단히 심각한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전 대통령은 최근 서해 피격 사건과 관련한 감사원의 서면조사 통보 당시에도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며 비판한 바 있다. 문 전 대통령이 감사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가운데 민주당은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과 이관섭 대통령비서실 국정기획수석 간 문자 메시지를 고리로 역공세를 펴고 있다. 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유 총장과 이 수석 등을 고발했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유 총장이 국정감사에서) 답변을 거부하고, 과거의 문자를 지운다고 해서 대통령실이 지시하고 감사원이 실행한 무차별 표적감사, ‘대감게이트’가 지워지진 않는다”며 “민주당은 감사원의 근간이 훼손되는 것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 감사원의 불법행위에 대한 공수처 고발을 통해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