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남시립국악단, 단원 자녀들에 ‘부모 찬스 협연’ 특혜 논란…시, 경위 파악 나서

성남시립국악단, 단원 자녀들에 ‘부모 찬스 협연’ 특혜 논란…시, 경위 파악 나서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2-10-11 18:23
업데이트 2022-10-11 18: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악단“공정성 훼손 지적에 공감”
시 “사실관계 확인 후 합당한 조치 방침”

경기 성남시 수정구 태평동 성남아트리움 대극장.
경기 성남시 수정구 태평동 성남아트리움 대극장.
경기 성남시립국악단이 단원 자녀 중 국악과 실용 음악을 전공하는 중고교생 및 대학생을 별도의 오디션  없이 선정해 국악단과 협연할 기회를 제공해 불공정과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11일 성남시에 따르면 시립국악단은 지난달 23일 오후 7시30분 성남아트리움 대극장에서 ‘천원의 행복릴레이 나래의 꿈’ 을 2시간에 걸쳐 공연했다.

이 공연은 관람료 1000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시립국악단이 기획연주회 일환으로 기획한 것이다.

공연에서는 작곡, 아쟁, 판소리, 대금, 가야금, 피리, 노래 등을 전공하는 중학생 1명과 고등학생 3명, 대학생 3명 등 총 7명이 협연자로 무대에 올랐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국악단원들의 자녀들이고, 별도의 오디션 절차 없이 객원 출연자로 뽑힌 것으로 드러났다.

국악단이 단원 자녀들에게 공정성을 훼손하며 특혜를 줬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성남시립국악단은 해당 공연을 홍보하면서 이러한 내용을 성남문화재단 홈페이지나 홍보팸플릿에 안내하지 않았다.

성남시립국악단은 각 협연자 얼굴이 나온 사진과 함께 이들의 학력과 각종 경연대회 수상실적, 공연 및 활동 경력만을 소개했다. 가족 관계는 공연 당시에도 공개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성남시립국악단 관계자는 “오디션을 거치지 않아 공정성이 훼손됐다는 지적에 공감하고 사려 깊지 않은 점이 있었다”며 “다만 이번 기획공연은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연주회 성격이었다는 점도 고려해달라”고 말했다.

성남시 관계자는 “이번 공연에서 객원 협연자 모두가 국악단원 자녀들로 구성된 사실을 사전에 전혀 몰랐다”며 “오는 12일까지 국악단에 경위서 제출을 요청했으며 사실관계를 확인한 후 합당한 조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신동원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