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이준석 2차 소환…이르면 이번주 결론

경찰, 이준석 2차 소환…이르면 이번주 결론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2-10-11 15:12
업데이트 2022-10-11 15: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고·증거인멸교사 혐의 관련
지난 주말 자정 넘도록 조사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지난달 14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9.14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지난달 14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9.14 국회사진기자단
경찰이 성상납 의혹과 관련해 증거인멸 교사·무고 혐의로 수사 중인 국민의힘 이준석(37) 전 대표를 지난 주말 소환해 장시간 조사했다. 이르면 이번주 이 전 대표에 대한 송치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 8일 이 전 대표를 재차 불러 그간 확보한 관련자 진술 등을 근거로 증거인멸 교사와 무고 혐의 등을 집중 조사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11일 “(지난 주말) 자정을 넘겨 장시간 조사를 진행했다”면서 “충분히 조사가 됐고 현재로선 추가 조사가 필요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 전 대표의 혐의를 판단하는 데 있어 대질신문은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인 종결 시점을 못박지 않았지만 “빠른 시간 내에 신속히 수사를 마무리하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김성진(38·구속) 아이카이스트 대표로부터 2013년부터 두 차례 성상납을 비롯해 각종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아 왔다.경찰은 서울구치소에 별건으로 수감 중인 김 대표를 수 차례 찾아가 옥중조사를 진행한 뒤 지난달 17일 이 전 대표에 대한 1차 소환 조사를 진행했다. 이후 같은 달 20일 공소시효가 임박한 알선수재,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대해 불송치 결정했다.

다만 이 전 대표가 김철근 전 당대표 정무실장을 통해 성상납 의혹을 무마하려 했다는 혐의와 김 대표 측 변호인인 강신업 변호사가 이 전 대표를 무고 혐의로 고발한 사건에 대해서는 계속 수사를 진행해 왔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성상납 의혹의 사실 여부와 관련해선 “(성 접대 여부가) 이번 수사의 전제되는 사실이니 (수사) 결과에 따라 유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