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네 편의점 다 털었다”… CU 미래에셋페이 이벤트 조기종료 왜 [넷만세]

“동네 편의점 다 털었다”… CU 미래에셋페이 이벤트 조기종료 왜 [넷만세]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2-10-09 15:22
업데이트 2022-10-10 09: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할인상품 중복 할인 결제 오류에
취약점 간파 네티즌들 정보 공유
1만원 아이스크림 900원에 결제
온라인에 ‘편털’ 인증글 이어져
“뽐거지냐” 등 사재기 비판 여론
“대기업 지원금인데” 옹호 반응도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는 9일 CU 미래에셋페이 할인 이벤트를 이용해 ‘편털’(편의점 털이)을 했다는 인증글이 이어졌다. 뽐뿌 캡처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는 9일 CU 미래에셋페이 할인 이벤트를 이용해 ‘편털’(편의점 털이)을 했다는 인증글이 이어졌다. 뽐뿌 캡처
편의점 CU와 미래에셋증권이 10월 한 달간 진행하기로 했던 미래에셋페이 ‘편털’ 이벤트가 열흘도 안 돼 종료됐다. 이벤트 취약점을 눈치챈 일부 고객들이 헐값에 물건을 싹쓸이 하는 등 말 그대로 편털(편의점 털이)에 가세하면서다. 온라인상에서는 이에 대한 비판과 옹호가 맞섰다.

9일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는 CU 편의점에서 미래에셋페이 이벤트를 이용해 물건을 사왔다는 인증글이 줄을 이었다.

한 뽐뿌 이용자는 ‘미래에셋 수확 인증’이라는 제목의 글에 한 장의 사진을 올리며 “내일 낮 12시까지 된다는 말 있는데 저는 동네 다 털어서 이만 하렵니다. 내일까지 늦잠 자려구요”라고 적었다.

해당 글에 첨부된 인증샷에는 라면 수십개를 비롯해 헤어왁스, 섬유유연제, 아이스크림, 사탕 등이 수북이 쌓여 있었다. 정가대로라면 십수만원에 이르렀을 상품들을 단돈 몇천원에 구매할 수 있어 벌어진 일이었다.

해당 이벤트는 당초 지난 1일부터 이달 말까지 진행할 예정이었다. CU에서 미래에셋페이로 5000원 이상 결제할 시 50%를 즉시 할인해주는 행사였다. 1회 할인 한도는 5000원으로 제한됐다.

그런데 이미 할인행사 중인 상품의 경우 할인 전 가격에서 50% 할인금액이 정해지는 오류가 있었고, 이것을 간파한 사람들이 온라인 카페와 커뮤니티 등을 통해 관련 내용을 공유하기 시작했다.

예컨대 3개 이상 구매 시 개당 950원에 판매 중인 라면(할인 전 1400원)의 경우 7개를 담으면 6650원인데, 할인 전 금액(7개 9800원) 기준 50%인 49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어 1750원에 7개를 살 수 있었다.

여기에 1회 할인 한도만 있고, 1일 구매·결제 횟수에는 제한을 두지 않아 무제한 ‘편털’이 가능했다.

댓글 200여개가 달린 뽐뿌 인증글엔 비판 여론이 높았다. 뽐뿌 이용자들은 “해도 적당히 해야 하는데 솔직히 ‘뽐거지’라는 표현에 너무 부합하네요”, “박제돼서 전국 커뮤니티에 한 5년은 뽐거지 대표 인증짤로 돌아다닐 듯”, “사회적인 통념이란게 있죠. 한국에서 이벤트 같은 거 진행하려면 유의사항을 수십줄은 써 놔야함” 등 반응을 보였다.

글쓴이는 이 같은 비판 여론에 “배 아파하시는 분 많은데 굳이 대꾸할 필요없다고 생각하네요. 누가 뭐래도 저는 몇 개월 동안 생필품 걱정 없고 가정에 보탬이 돼서 행복하네요”라는 댓글을 남겼다.

“해봐야 얼마 된다고 대기업에서 그냥 지원금 뿌리는 건데. 철판 까는 작성자님 노력이 보여서 추천드립니다”, “이 정도 노력이면 먹을 자격 충분하다고 보네요” 등 일부 뽐뿌 이용자들의 옹호 댓글도 보였다.

이밖에도 뽐뿌에는 1만 1800원짜리 2ℓ 세탁세제를 900원에, 아이스크림 1만 800원어치를 900원에 결제했다는 영수증 인증 등이 올라왔다.

이같은 편의점 대란은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로 전해지며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더쿠’에서는 관련 글에 500개 넘는 댓글이 달렸다. “싹쓸이한 게 뭐가 자랑이라고”, “저래놓고 합리적인 소비자인 줄 앎”, “여러 사람들이 혜택 보게 하려고 한 이벤트에서 결국 특정 몇몇만 혜택 보고 조기종료된 거잖아. 어떻게 좋게 봐줘” 등 비판 여론이 주를 이뤘다.

일부 더쿠 이용자들은 “마케팅 담당자인데 이거 보는데 땀 난다. 저거 담당자 엄청 깨지겠네” 등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CU는 오는 31일까지 진행하기로 했던 미래에셋페이 할인 이벤트를 이날 오전 9시까지만 진행하고 조기종료한다고 밝혔다.



[넷만세] 네티즌이 만드는 세상 ‘넷만세’. 각종 이슈와 관련한 네티즌들의 생생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담습니다.
이정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