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어 대전(大戰) 펼쳐지나…전북도, 특화상품 개발 나섰다

홍어 대전(大戰) 펼쳐지나…전북도, 특화상품 개발 나섰다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2-10-09 15:00
업데이트 2022-10-09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남(흑산도)과 인천 등의 홍어 주산지 경쟁에 전북(군산)도 가세
군산은 지난해 1,417t을 어획해 전국생산량(3,121t)의 45.4%를 점유, 최대 생산지로 급부상
전북도와 군산시 등은 홍어 소비촉진과 지역특화상품 개발에 손을 모으기로

홍어잡이 자료사진(쩐북도 제공)
홍어잡이 자료사진(쩐북도 제공)
홍어 주산지와 상품화를 놓고 벌이는 홍어 대전이(大戰)이 펼쳐질 전망이다. 전남(흑산도)과 인천의 유명세에 밀려 제대로 기를 펴지 못한 홍어 최대 생산지 전북(군산)이 홍어 알리기에 나섰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6일 군산수산물특화단지에서 군산시, 군산시수협, 한국농어촌공사전북지역본부(어촌특화지원센터) 등과 참홍어 소비촉진 및 지역특화상품 개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군산 어청도 주변 해역에서 참홍어 어획량이 급증함에 따라 이를 지역 상품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홍어 경매 자료사진
홍어 경매 자료사진
군산에서는 근해연승어선 11척이 조업 중인 가운데 2017년 4t, 2018년 36t이던 홍어 생산량이 2019년부터 224t으로 급격히 늘었다. 이후 지난해에는 1,417t을 어획해 전국생산량(3,121t)의 45.4%를 점유한 최대 생산지로 급부상했다.

참홍어는 전남 흑산도, 충남 태안, 인천 대청도 등에서 주로 어획된다. 그러나 참홍어의 지속적인 번식과 보호를 위해 2009년부터 전남과 인천해역에 총허용어획량(TAC)제도가 도입되면서 그 틈을 타 군산이 확고한 홍어 주산지로 떠올랐다. 또 바닷물 온도가 상승하면서 난류성 어종인 홍어의 서식지가 군산까지 올라오면서 어획량이 증가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다만 정작 자체 브랜드화와 스토리텔링 등의 부족으로 군산은 여전히 홍어 변방으로 인식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흑산도 홍어가 유명세를 떨치면서 군산 홍어는 고가로 위판할 수 있는 전남 목포 판매망(시장)에 종속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최근 전북도를 비롯한 4개 기관은 군산 참홍어의 소비촉진과 지역특화상품 개발에 손을 모으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현장간담회
현장간담회 지난 6일 군산수산물특화단지에서 전북도와 군산시, 군산시수협, 한국농어촌공사전북지역본부(어촌특화지원센터) 등이 참홍어 소비촉진 및 지역특화상품 개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전북도 제공)
전북도는 참홍어 소비촉진 활성화를 위해 할인행사(직거래장터 등) 운영과 택배비 및 국내·외 수산박람회 참가 등을 지원하고, 군산시는 가정간편식(HMR), 밀키트와 같은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군산시수협은 지역 인지도와 부가가치를 높이고자 가공품 개발과 수산물이력제·지리적 표시제 등록을 검토하고, 전북어촌특화센터는 수산물 소비촉진 행사와 어촌특화상품 개발에 힘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나해수 전북도 새만금해양수산국장은 “홍어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지면서 소비층을 늘릴 좋은 기회가 왔다”며 “여러 가지 의견을 정책화해 참홍어가 군산의 새로운 특산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전주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